소액다수의‘정치후원금’기부문화 조성을 바라며
소액다수의‘정치후원금’기부문화 조성을 바라며
  • 김포데일리
  • 승인 2015.12.07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김포시선거관리위원회 홍보주임 진유호

겨울을 실감하게 할 만큼 무척 차가운 날씨와 함께 어느덧 2015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이 다가왔다.
이러한 연말이면 매년 많은 분들께서 소중한 뜻을 담아 ‘정치후원금’을 기부해 주시고 계신다.

‘정치후원금’이란 ‘기탁금’과 ‘후원금’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이 중 기탁금이란 정당에 정치자금을 기부하고자 하는 개인(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원 포함)이 「정차자금법」의 규정에 의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는 금전 등을 말하며, 후원금이란 특정한 정치인을 후원하고자 하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후원회에 기부하는 금전 등을 말한다.
또한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한 기탁금은 연말정산 시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지난해 선거관리위원회는 국민 4만 8천여분으로부터 총 44억원의 기탁금을 받아 정치자금법에 따라 정당에 지급하였다.
이렇듯 국민 한 분 한 분이 주시는 기탁금은 깨끗한 정치, 올바른 정치를 바라는 국민의 염원이 담긴 것으로서 정치인이 정치활동을 펼칠 수 있는 격려와 응원이 될 뿐 아니라 한편으로는 밝고 희망찬 정치가 실현될 수 있는 커다란 원동력이 될 것이다.

이러한 정치후원금 기부의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소액 다수의 정치후원금 기부문화가 아직 다소 정착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로 국민의 정치인에 대한 불신이 존재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불신 대신 정치후원금을 통해 국민의 정치인에 대한 신뢰와 응원을 보여준다면 그것은 희망의 정치를 소망하는 국민의 정치인에게 전달하는 강력한 메시지가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소액의 정치후원금일지라도 그것이 모인다면 정치인도 불법 정치자금 수수의 유혹에서 벗어나 떳떳한 정치로 국민의 신뢰와 응원에 부응할 것이고, 이는 대한민국의 정치가 희망의 정치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

정치후원금 기부방법으로는 정치후원금센터(www.give.go.kr)를 이용하는 방법, 신한·롯데카드 포인트로 기부하는 방법, 인터넷 뱅킹·폰 뱅킹 등을 통해 계좌이체로 직접 입금하는 방법 등이 있으며 정치후원금 기부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김포시선거관리위원회(031-984-2770)로 문의하여 주시기를 바란다.

대한민국 정치의 발전을 염원하며 기탁금을 기탁하여 주시는 국민들의 소중한 마음을 잘 알기에 선거관리위원회 전 직원은 기탁금의 투명하고 공정한 관리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며, 올해에도 정치후원금을 통해 희망의 정치를 위한 아름다운 기부를 실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이 글을 마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