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습지, 종합적 관리차원에서 검토 필요
한강습지, 종합적 관리차원에서 검토 필요
  • 권용국
  • 승인 2005.04.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복의원 ‘4.15총선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밝혀
유정복국회의원은 14일 한강하구 습지문제는 환경문제에 국한하기보다는 자연생태와 재난, 도시발전 등 한강하구 전체에 대한 종합적 관리차원에서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효원문화센터에서 있은 ‘4.15총선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한강습지보호지역 지정과 관련한 기자 질문에 이 같이 말하고 “습지보호지역 지정에 공감하지만 국가와 김포미래 발전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한강하구 습지보호 지역 지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유 의원은 “그 동안 정부가 한강하구에 대해 무관심했다”면서 “이번 기회에 한강홍수에 대비한 제방보강과 하상정비, 안보가 아닌 행정구역에 따라 다른 한강 철책선 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가 필요하다”며 다음달 안으로 공청회를 열 계획이라고 덧붙쳤다.

또, 유 의원은 경전철 문제에 대해 “인프라 구축차원에서 경전철 건설이 약속됐지만 경전철이 김포 미래를 위해 최선의 방법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며 “없는 것보다는 낫다는 식이 아닌 대안비교를 통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김포시의 경전철 건설 추진사업에 대해 다른 의견을 보였다.

행정수도 이전 문제에 대한 질문에 대해 유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은 노무현 대통령의 공약인 정치적 목적에서 시작됐다”며“수도이전 목적이 수도권과밀화 해소와 국토균형발전이지만 행정수도 이전은 새로운 곳에 도시를 집중화하는 도시연담화”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유 의원은 이에 따라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토균형발전은 분권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며 정부 여당은 실질적인 지방자치제 실시가 가능하도록 분권화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우리당에서 상정된 자치단체장의 정당 공천제와 관련해 “정당공천제가 자치단체장의 중앙정치 예속화 등의 부작용이도 있을 수 있지만 제도가 폐지되면 자치단체제장은 모두 여당화가 된다”며 보안폐지 쪽으로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 의원은 신도시 확대 가능성을 묻는 기자 질문에 대해 “도시 확대는 최소 2~3년이 걸리는 도시기본계획 변경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를 감내할수 있느냐가 문제”라며 “이후에도 안보문제에 따른 논란의 여지가 있다”며 당장의 확대 가능성에 대해서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한편, 유 의원은 간담회에 앞서 나눠준 자료를 통해 지난 1년간의 의정활동은 다양한 경험을 배우고 익히는 시기였다며 정치에 대한 국민 불신이 커진 만 큼, 여야 의원 모두 국민을 위해 일한다는 부담이 켜진 것이 지난 16대와 달라진 17대의 국회의원의 모습이라고 지난 1년간의 의정활동을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