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포천 방수로 공사, 19일 착공
굴포천 방수로 공사, 19일 착공
  • 권용국
  • 승인 2005.05.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굴포천 인근 저지대 침수방지 및 주민휴식공간 제공
경인운하의 사업과 관련, 타당성 논란과 함께 중단됐던 굴포천 방수로 사업이 오는 19일 재착공된다.

건설교통부는 16일 김포와 부천, 서울 강서, 인천시 계양·부평구 등 인구 150만명이 거주하는 굴포천 유역의 근원적 수해방지를 위해 환경영향평가 등 관계기관 협의가 완료됨에 따라 19일부터 굴포천 방수로 공사를 착공한다고 밝혔다.

총 5,539억원이 투입되는 굴포천 방수로 건설 사업은 인천시 계양구 귤현동에서 인천시 서구 경서동까지 인공 수로 14.2㎞를 폭 80m로 굴착, 굴포천 지역의 홍수량 전량을 서해로 방류하는 치수 대책사업이다.

지난 1992년부터 시작된 굴포천 방수로 사업은 중간에 경인운하 사업이 맞물리면서 운하사업의 타당성 및 환경파괴 논란이 일면서 2003년 이후 공사가 중단됐다 지난 4월28일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건교부, 환경부의 합의에 따라 재추진 방침이 정해졌다.

이에 따라 이 사업은 민·관 합의에 따라 경인운하 재검토가 완료되는 시점(1년)까지 40m 폭으로 우선 시공하며, 경인운하 추진여부가 최종 결정된 후부터는 80m 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건교부는 방수로를 인공습지 등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하고 수로 양측에 폭 5m의 산책로와 물·바람개비 등을 주제로 한 공원 6곳 등을 조성해 주민의 휴식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 평상시에는 약 5㎞ 떨어진 한강에서 초당 2톤의 물을 방수로 내로 공급해 50㎝ 정도의 수심을 유지해 친수공간으로 조성하면서 방수로 수질을 관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로 남측에는 길이 13.4㎞ 왕복 4차선의 제방도로와 방수로를 횡단하는 5곳의 교량을 건설해 지역의 교통상황을 개선하고 방수로 굴착 토석은 인근 청라지구 등 공공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