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컬럼 '지방선거 앞두고 비춰지는 김시장의 얼굴 내밀기'
대표컬럼 '지방선거 앞두고 비춰지는 김시장의 얼굴 내밀기'
  • 이선복
  • 승인 2005.05.17 00: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가 송병태 광산구청장과 황일봉 남구청장의 민방위교육 강연을 두고 선거법 위반여부를 조사하고 있다는 신문보도가 있었다.

자치단체장인 이들이 해당 자치구 민방위교육장에 나가 수차에 걸쳐 강연을 통해 구정시책을 홍보했다는 게 선관위의 판단이다.

광주시선관위는 강연내용과 시기, 방식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위반사실이 드러날 경우 법에 따라 제재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선관위의 이 같은 입장은 이들의 강연이 순수한 목적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하더라도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군중이 모인 곳에서 여러 차례 강연에 나선 것 자체가 선거법 위반의 소지가 있다는 시각에서다.

직장민방위대장을 맡고 있는 자치단체장은 민방위 교육의 단골 강사다.

이런 점에서 김동식 시장의 경우에도 이 같은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 같다.

김시장은 최근 수 차례에 걸쳐 민방위교육 강사로 초청돼 강연에 나섰었다.

일부에서는 이 강연을 놓고 사전선거운동 차원이 아니냐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흘러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방위대장으로서의 당연한 의무일 뿐 사전선거운동은 아니다”라며 의혹 차단에 신경 쓰는 모습이다.

하지만 시의 이 같은 입장에도 불구, 김시장의 민방위교육 강연에 대해 사전선거운동 의혹이 쉽사리 가시지 않는 것은 최근 들어서면서 강연이 이뤄지고 있다는데 있다.

김시장은 시장 당선이후 다른 일정 등의 이유로 강연에 나서지 않았었다가 지난달부터 강연에 나서고 있다.

뿐만 인가? 새 학기가 시작된 이후 각 초등학교에서 열리는 봄 운동회에도 김시장은 거의 빼놓지 않고 찾고 있다.

자치단체장 연임 3회와 정당공천제 패지 등을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관련 법개정이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지난 2002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김시장으로서는 다음 선거출마는 자명하다.

시정 구석구석을 챙겨야 하는 현직 시장으로써 강연회나 운동회 참여는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꼭 1년 앞당겨 둔 시점에서 김 시장의 이 같은 행보는 ‘아니다’ 라는 해명에도 불구, 사전선거 운동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

선거를 의식한 ‘얼굴 내밀기’와 사전선거 운동이라는 비난과 의혹에 대해 불쾌하다는 생각에 앞서 김시장은 지난 3년간의 시정운영을 먼저 되돌아보는 슬기로움이 먼저 필요할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마송반투위 2005-05-18 09:40:55
민방위 대장 교육장에 인사차 왔는지는 모르겠으나 김포시 전반적인 개발 프로젝트에대하여 설명을 거창하게 잘하였으나
내심에 발언내용에 취지는 경전철을 옹호하고 정당성을 이야기하는것을 볼때
참으로 안스럽고 애처롭기까지 한데
참석한 대장들은 경전철이 무언지 어안이 벙벙하고
분위기 파악제대로 못하고 강사로나와 택지개발이 어떻고 정부사업을 적극협조하지않는 주민들 비꼬며 지장물조사 어쩌고 저쩌고 도대체 김포시장인지 중앙부처 사무관인지 주택공사 택지개발관련 부서장인지 개인적 인심공격 그만하고
김포시장이면 시장답게 인사말이나하고 예의를 갗추시오

민방위 2005-05-17 23:40:46
아~아~~~
그래서 그분(?)이 오셨구나.....!!
어쩐지 그동안 민방위훈련에 나타나지 않던 인물이 갑자기 나타나서 연설(?)아닌 연설을 하더라,,,
가뜩이나 벌금내기 싫어서 나가 듣는 교육인데,, 그분(?)땜시롱
더욱이나 지겨워서 죽는줄 알았다,, 내 옆사람은 졸더라~~
쓰잘데 없는 소리 한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