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 본격가동
김포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 본격가동
  • 김포데일리
  • 승인 2017.10.25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는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사회·경제적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응코자 컨트롤 타워인 인구정책팀을 기획예산과에 신설해 10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정부는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2004년 국가적 의제로 설정하여 제1.2차 저출산 고령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제3차 기본계획에는 지방자치단체와 민간과의 협력,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김포시는 지난 9월 조직개편을 통하여 인구정책팀을 신설하고 김포시 인구변화 특성에 맞는 정책수립 및 시행에 초점을 뒀다.

인구감소 문제 해결 위주의 인구정책을 추진하는 다른시와 달리 김포시는 김포한강신도시, 김포도시철도사업과 역세권개발사업 등 공공 및 민간사업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급격히 사회적 인구증가가 늘어났으며 2020년 까지 59만명 인구증가를 예측하고 있다.

김포시는 저출산 노령화에 대응하는 정책외에 인구증가에 대비한 인프라 구축, 유입인구 관리, 북부권 발전추진 등 지역 균형 발전을 고려한 종합적 인구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김포시는 합계출산율 1.5명 유지, 저출산 원인차단(청년 일자리 지원, 청년 주거안전 지원, 공교육지원), 베이비 붐 세대의 은퇴 러쉬 대비 마련을 위한 역점 시책마련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유영록 김포시장은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9월 인구정책팀을 신설한 이후 김포형 인구정책 및 방향설정을 위해 노력중이며, 김포 특성에 맞는 인구정책 수립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