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철호 의원, 경제타당성 확보 위해 5호선 김포로 연장해야”
홍철호 의원, 경제타당성 확보 위해 5호선 김포로 연장해야”
  • 김포데일리
  • 승인 2017.11.30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을, 행정안전위원회)은 5호선의 종점인 방화역 인근 김포 고촌지역에 “2022년까지 1천호의 신혼희망타운이 공급될 예정”이라며, “근접거리에 대규모 택지개발로 교통수요가 충분할 경우”에만 도시철도 연장을 인정한다는 국토교통부 규칙에 따라 지하철 5호선이 김포로 연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9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주거복지 로드맵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향후 5년간(‘18~‘22) 김포 고촌지역에 신혼부부를 위한 총 1026호의 희망타운을 공급할 계획이다.

김포 고촌은 5호선 종점인 방화역으로부터 경기 서북쪽으로 불과 5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고촌지역 택지 개발시 5호선 연장이 필수적이며, 인근 지역의 파주 운정(500호), 고양 지축(593호), 부천 원종(624호), 부천 괴안(356호) 등보다 택지개발 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상황이다.

홍철호 의원은 “연장 시작점인 방화역에서 거리가 먼 곳에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의 택지개발이 이뤄지는 경우, 「물리적 거리 및 이용자 수」뿐만 아니라 「타 노선 중첩」, 「다른 대중교통 이용」 등 경제적 타당성을 저하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수들이 존재한다. 방화역 바로 옆의 김포 고촌에 대규모 택지개발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경제성 분석상 5호선을 김포로 연장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가 정한 행정규칙(예규)인 「도시철도의 건설과 지원에 관한 기준」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근접거리에 대규모 택지개발 등으로 교통수요가 충분할 경우”에만 도시철도 연장을 인정한다고 정하고 있다.

<그림> 수도권 신혼희망타운 대상단지 현황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