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문화재단, 시간, 아로새기다 活’ 전시
김포문화재단, 시간, 아로새기다 活’ 전시
  • 김포데일리
  • 승인 2017.12.1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문화재단(대표이사 최해왕)은 오는 22일부터 2018년 2월 11일까지 김포아트홀 1층 갤러리에서 손영학 작가의 ‘시간, 아로새기다 活’ 전시를 개최한다.

손영학 작가는 국가중요무형문화재 각자장 106호 이수자이자 제37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대통령상 수상자로 이번 전시에서는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수상작들 등 고대서적 8점을 복원한 목판과 인쇄본 및 천자문에 한글로 훈(訓)과 음(音)을 단 한석봉의 <천자문>을 최초로 공개한다. 더불어 옛 서화, 12지신상, 시전지판 등 목판 및 서각 작품 80여점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작가의 목판복원 영인본 중 <춘향전>은 국내 국립 및 대학 도서관 뿐 아니라 미국 하버드대학교 옌칭 도서관 고서실에도 소장되어 있는 등 그 가치를 널리 인정받고 있는 작품이다.

이번 전시의 제목인 ‘活’은 외형적인 소생만이 아닌 본질의 가치까지 함께 부활시킨다는 의미로 작품을 통해 과거의 것을 보존하고 우리의 기억 속에 되살려 오래도록 전승되기를 바라는 작가의 작업철학과 소망이 담겨있다.

김포문화재단 최해왕 대표이사는 “목판인쇄기술은 지식과 이야기 보급을 위해 발달된 우리의 오랜 전통이 담긴 자랑스러운 무형문화”라고 하며 “이번 전시를 통해 옛것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고 이를 전승하는 작업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매주 작가의 작품설명 및 목판인쇄 체험프로그램이 6세~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전시 및 체험프로그램과 관련한 문의는 김포문화재단 전시기획팀(031-996-7342)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