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철호 의원지진문자에국민행동요령포함방안 추진
홍철호 의원지진문자에국민행동요령포함방안 추진
  • 김포데일리
  • 승인 2018.02.14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 자유한국당)은 지진 긴급재난문자 내용에 대피시 도움을 줄 수 있는 국민행동요령이 포함되는 방안이 추진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지진발생시 긴급재난문자엔 해당 지역명과 지진규모만이 포함돼있어, 실제 상황발생시 국민들이 대피요령을 숙지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홍철호 의원은 지난해 11월 23일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이 참석한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지적하며, “「대피 요령 및 장소 안내 등의 사항」을 긴급재난문자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고 김부겸 장관에게 공식 요청한 바 있다.

이에 김부겸 장관은 지난 13일 “앞으로 지진이 발생할 때 보내는 긴급재난문자엔 지진규모뿐 아니라 행동요령을 함께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철호 의원은 “그 동안 긴급재난문자 내용을 보면 어떻게 대피해야하는지, 또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 등의 내용은 전혀 없었으며, 단순히 ‘여진 등 안전에 주의바랍니다’ 내용뿐이었다”고 설명하며, “가스 차단,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 등의 숙지사항뿐만 아니라, 문자를 받는 ‘수신인 위치기준’으로 인근 어디에 학교 운동장 등의 공터가 있는지 정도의 「대피 요령 및 장소 안내사항」을 문자 내용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