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지방선거 자유한국당 김포시 후보자들은 김포도시철도 개통연기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
제7회 지방선거 자유한국당 김포시 후보자들은 김포도시철도 개통연기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
  • 김포데일리
  • 승인 2018.05.21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1일 제7회 지방선거 자유한국당 김포시 후보자들은 김포시의회 북카페에서 김포도시철도 개통연기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포도시철도 개통연기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한다!
 
오는 11월 정상 개통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김포도시철도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사유로 연기되었다는 소식에, 금일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비장한 각오로 이 자리에 섰다.
 
지금 청와대 온라인 게시판에는 ‘김포시 공무원의 대대적 감사를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청원이 제기되었고, 이미 1만 5천명이 넘는 분노한 시민들이 참여했다. 또한 평화롭던 김포시 길거리 곳곳에는 시 당국을 규탄하는 시민들의 함성이 넘쳐나고 있다.
 
유영록 시장이 포함된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장 경선이 한창이던 5월 초까지, 도시철도 개통이 지연된다는 사실은 시민들에게 철저하게 비밀로 감춰졌다.
 
지난해 6월부터 올해 3월까지 8차례에 걸쳐 주민 2,000여명을 대상으로 시운전 행사를 진행하면서도, 단 한 번도 개통지연의 불가피성이나 운행의 문제점에 대한 언급 없이, ‘11월 개통’만 되풀이했다.
 
여러 논란을 일으킨 더불어민주당 시장후보 경선 끝에 유영록 시장이 ‘컷 오프’된 바로 다음 날인 5월 9일, 그동안 풍문으로 떠돌았던 도시철도 개통 연기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논란이 제기된 이후 김포시 당국은 개통 지연에 대한 진정어린 사과와 정확한 사실관계를 시민들에게 알리기보다, 2016년 레미콘 수급 차질ㆍ보상 문제ㆍ안전성 검증 등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이유를 들며 변명에만 급급함으로써 시민들의 공분을 자초하고 있다.
 
김포시의 은폐 사실을 모른 채 11월 개통만 손꼽아 기다리던 김포시민들의 희망은 절망으로, 기대는 분노로 바뀌고 말았다.
 
이제 시민들은 도시철도가 ‘골드라인’이 아니라 ‘헬(Hell)드라인’이라고 개탄하며, 시 당국의 책임 있는 자세와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장 경선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개통 지연 사실이 드러나면서 김포시민들은 ‘도시철도를 정치적으로 악용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갖고 있다.
 
가뜩이나 교통인프라가 부족한 김포시민들을 상대로 기대감만 높여 놓은 상황에서 개통지연이 자칫 선거에 큰 악재로 작용할 것을 우려해 철저하게 진실을 은폐함으로써 김포시민을 우롱하고 기망한 것에 대해서 시 당국은 사죄해야 한다.
2016년 발생한 레미콘 파동을 2018년 5월에 인지했다는 김포시 책임자들, 왜 도시철도만 레미콘 파동의 피해를 입어야 하는지 설명하지 못하는 김포시 공무원들에, 시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지난 18일 시정질문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개통지연은 올해 2월 국토교통부에서 시달된 안정성 검증강화지침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안이하게 대처한 시장, 담당공무원, 사업단의 책임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시 당국은 관계자들의 무능함과 미숙한 시정운영으로 사업의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에 대해 시민들 앞에 한 치의 거짓 없이 밝히고 처벌해야 한다.
 
김포시민의 발이 되어줄 도시철도를, 더 이상 무능한 시장, 나쁜 공무원들에게 맡겨 놓을 수는 없다. 시민을 우습게보고, 사실을 은폐하고 시민을 기망하는 사람들이 도시철도를 마무리 하게 된다면, 시민들은 불안과 불행에 떨어질 것이 자명하다.
 
이에 우리는 결연한 의지로 다음과 같이 김포시에 강력 촉구한다.
 
ㆁ하나. 유영록 김포시장과 실무책임자는 도시철도 개통 지연에 대해 시민들 앞에 공식 사죄하라!
ㆁ하나. 시민・시의회・사회단체가 포함된 조사단을 구성하여 개통지연의 원인을 규명하고, 내용을 즉각 공개하라!
ㆁ하나. 최대한 빠른 사태수습과 안전한 운행준비를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여 마무리 대책수립 및 점검단을 상시기구로 편성하라!
ㆁ하나. 지금 즉시 담당자를 인사조치하고, 진상규명 과정에서 관계자의 책임이 드러날 경우 성역 없이 처벌하라!
 
이와 같은 김포시민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우리의 요구에 대해 김포시는 즉각 수용해야 하며, 김포시가 적극적인 자세로 수용할 때까지 ‘요구관철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대응수위를 강화해 나갈 계획임을 밝혀두는 바이다.
 
                                                                          2018년 5월 21일
                                                      제7회 지방선거 자유한국당 김포시 후보자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