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예방... 시작은 손 씻기입니다
감염병 예방... 시작은 손 씻기입니다
  • 김포데일리
  • 승인 2018.06.01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손 씻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손 씻기는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초적인 방법으로 수인성 및 식품매개감염병의 절반정도를 예방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올바른 손 씻기의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30초 이상 올바른 손 씻기는 수인성 및 식품매개감염병 뿐 아니라, 인플루엔자, 수족구,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등 어린이 발병률이 높은 감염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따라서 어린 시절 손 씻기 습관이 중요하며, 부모님과 교육현장의 선생님들께서 잘 지도해주셔서 미래의 희망인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비누를 사용한 손 씻기’는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물로만 씻는 것보다 감염병 예방의 효과가 높다.

의료기관에서도 감염관리를 위한 중요한 예방활동으로 손 씻기를 꼽는다. 김포우리병원 감염내과 김용찬 과장은 “손 위생은 병원균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원내 감염관리를 위하여 전 직원 손 위생 교육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를 위하여 보건소와 손 씻기 체험행사도 진행하고 있다”고 손 씻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30초 이상’ 올바른 손 씻기 6단계〉
①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 준다. ②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 준다. ③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준다. ④ 손가락을 마주잡고 문질러 준다. ⑤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준다. ⑥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