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파초 ‘아이의 눈으로 수업 보기’ 워크숍 실시
금파초 ‘아이의 눈으로 수업 보기’ 워크숍 실시
  • 김포데일리
  • 승인 2018.06.2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파초등학교(교장 김경철)는 <2018 배움중심수업 성찰과 나눔을 위한 초등 ‘수업릴레이로 행복나누기’ 수업 나눔>을 지난 6월26일(화) 실시하였으며. 수업자는 금파초 고은경 수석교사로 ‘말하는 이의 관점을 생각하며 감상하기’라는 주제로 김포 관내 교사 30명과 함께 ‘아이의 눈으로 수업보기’ 워크숍을 진행했다.

워크숍은 아이들과 수업하는 것을 공개하는 일반적인 수업 나눔과 다르게 교사가 아이가 되어 보는 수업으로 다소 생소하였으며. 교사는 먼저 <마당을 나온 암탉>을 읽고 명장면, 명대사 찾기, 질문 만들기, 4줄 논술 쓰기 등 학생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자신의 수업에 대한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워크숍에 모인 김포 관내 교사들은 평소 수업의 주인공이었던 아이들이 점점 궁금한 것이 없어지고 교사들이 가르치는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습자로 변화되어 가는 것에 고민이 많았다고 전했으며. 이에 고은경 수석교사는 수업 나눔을 통하여 ‘책을 통한 맥락있는 수업-온작품 읽기와 독서 하브루타’ 수업으로 아이들이 말하고 듣는 법을 익히고, 서로 생각을 나누며 그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만들어 창의적인 생각과 표현을 높이고자함이 목적이라 전했다.

김경철 교장은 “이를 계기로 온작품 읽기와 하브루타 수업을 통하여 작품의 뜻을 헤아리고 탐구하여 아이들의 삶에 울림을 주고 자신의 삶에 적용해 보는 인문예술교육이 되기를 바란다.”로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