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체험지원센터‘창의융합 양성강사 자격 검정’진행
진로체험지원센터‘창의융합 양성강사 자격 검정’진행
  • 김포데일리
  • 승인 2018.08.2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진로체험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는 청소년들의 교육을 담당할 SW(소프트웨어)강사 자격에 필요한 COS자격 검정을 8월 17일에 진행하였다.

COS(Coding Specialist)란 YBM에서 인증하는 코딩 활용능력을 측정하는 자격시험으로 컴퓨터상에서 진행되는 CBT(Computer Based Test)방식이며, 시험종료 즉시 시험결과 및 성적표 발급이 가능하다.

이번 검증 과목은 스크래치(Scratch)였다. 이것은 미국 MIT(메사추세추공과대학) 연구소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비전공자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개발 도구로 레고블록을 조립하듯 쉽게 게임을 만들거나 애니메이션을 표현할 수 있는 코딩 프로그램이다. 그렇기에 교육용으로 전세계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간단하지만 강력하여 복잡한 문제도 해결해 낼 수 있는 고급 프로그램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이러한 COS 자격을 통해 김포 SW 강사 인력풀은 하반기부터 “학교로 찾아가는 SW 교육”에 보조강사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센터에서는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여 김포 청소년들을 SW 교육을 위해 강사 인력풀 구축에 계속적으로 노력해왔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학부모 전문가 양성과정과 올해로 이어진 심화과정, 김포새일센터 코딩 양성강사와의 통합 등이 그 증거가 되겠다. 이러한 단계적인 교육 과정을 받고 전문 강사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한 이들은 이 자격 검증 후에 4개월여 동안 청소년들과 소통하는 방법과 현장 교육에 익숙해 질 수 있는 시간을 갖고, 활동성과에 따라 2019년에는 주강사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4차산업혁명 전문가란 현재 변화하는 기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발 빠르게 적용하여 미래의 기술을 예측해 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자라 할 수 있겠다. 지금의 교육은 3차산업혁명 시대의 것들이다. 누군가 빠르게 이 변화에 뛰어들어 깊숙이 파고들어야만 4차산업혁명 교육을 할 수 있다.

이미 3차산업혁명에서 능력이 검증된 이들보다도 눈을 돌려 새로운 것에 겁 없이 다가가는 자들만이 4차산업혁명시대를 즐기며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도전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진로센터의 강사양성 교육에 참여하였다. 이들은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그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위해, 미래의 어른, 지금의 청소년들을 위해 매일 같이 노력을 아끼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 이들을 통해 김포 청소년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 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도전과 열정을 배울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