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공사 시내폴리스 사업관련 특혜시비 논란
김포도시공사 시내폴리스 사업관련 특혜시비 논란
  • 김포데일리
  • 승인 2018.09.0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도시공사가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조성사업 민간사업자의 사업협약 위반을 문제삼아 협약해지와 함께 민간사업자 재공모 방침을 밝힌 가운데 김포시와 도시공사가 특정 건설사(B사)와 잇따라 접촉, 특혜와 부적절 행위 논란이 일고 있다.

이 B사는 도시공사가 협약 해지로 자격을 상실한 A사와 사업지분 양도양수의 일방적인 계약을 맺고 이를 근거로 사업 지역 일부 토지주들과 토지보상 계약을 체결, 토지주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등 논란의 중심에 있는 건설사이기 때문이다.

7일 시와 도시공사에 따르면 도시공사는 지난 달 10일 책임시공사 선정과 토지보상에 실패한 민간사업자 A사와 협약을 해지한 후 시와 조율을 거쳐 같은 달 30일 민간사업자 재공모가 원칙이라며 조속한 민간사업자 재공모와 함께 한강시네폴리스 사업의 정상화 방침을 공표했다.

그러면서 도시공사는 A사의 B사와의 사업지분 양도양수 계약 등 일련의 행위에 대해 “절차상 하자가 있는 불법행위”라고 단정 짓고 토지주 들에게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더욱이 B사의 행위로 토지주들이 혼란을 겪자 대다수의 토지주들이 참여하고 있는 주민비대위측이 “B사의 행위로 주민들이 극도로 혼란을 겪고 있다”며 “한강시네폴리스 사업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어수선한 분위속에서 정하영 시장이 최근 B사 대표와 개별 만남을 갖는가 하면 지난 4일엔 원광섭 도시공사 사장이 B사로부터 자금계획을 제출받고 대표와 면담을 하는 등 스스로 불법행위 업체로 단정지은 업체 대표와 부적절한 접촉을 시도해 특혜시비를 낳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 시장과 B사 대표와의 만남에서는 정 시장이 B사 대표에게 토지주들과의 더 이상의 계약을 중단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 시장의 방침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와 도시공사의 재 공모 방침에 관심을 보이며 재공모를 기대하고 있는 다수의 시행사와 건설사들은 시와 도시공사의 B사와의 일련의 접촉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도시공사의 재 공모 방침에 일부 건설사와 유명 시행사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도시공사 지적대로 불법행위에 참여해 재공모를 하더라도 사실상 배제해야 할 B사와 개별적인 접촉을 갖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행위”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같은 정황을 인지한 사업 승인권자인 경기도도 최근 시와 도시공사의 사업자변경 계획에 대해 “토지주 전체 사업 찬성이 없는 한 승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