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경찰서, 인터넷 물품 사기 피의자 구속
김포경찰서, 인터넷 물품 사기 피의자 구속
  • 김포데일리
  • 승인 2018.09.1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195명에게 12,616만원 편취

김포경찰서(서장 강복순)는추석 명절을 앞두고 인터넷 포털사이트 중고거래 카페 등에서 2018. 5. 12.부터 9. 3.까지 자동차부품, 컴퓨터부품, 낚시용품, 스포츠용품, 다육식물, 커피머신 등 각종 물건들을 판매하겠다고 허위의 판매 글을 게시한 후 구매의사로 연락한 피해자들에게 “저렴하게 물건을 팔겠다”고 속여 계좌로 물건대금을 송금 받는 수법으로 피해자 195명으로부터 12,616만원 상당을 가로챈 피의자 A씨(24세, 남)를 사기 혐의로 구속하였다.

피의자는 인터넷에서 떠도는 물건사진을 이용해 중고거래 사이트에 물건 판매 글을 게시 하였으며, 피해자들에게 본인의 운전면허증 사진을 보내서 믿게 하는 수법을 썼다.

또한 피해자들이 사기를 의심하고 항의하면 “며칠 이내에 환불해 주겠다”는 등의 거짓말을 하면서 피해자들을 안심시키고 계속하여 사기 범행을 하여 속칭 ‘돌려막기’ 수법으로 피해금을 변제해주어 피해자들이 경찰에 신고하지 못하도록 하였고, 이렇게 벌어들인 피해금은 대부분 인터넷 불법 도박을 하거나 유흥비 등으로 탕진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피의자의 범행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경찰은 시민들에게 다음과같이 당부의 말을 전했다. 인터넷 중고 거래 사기 사건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인터넷상 물품거래를 할 경우에는 가급적 대면 거래나 공인된 안전거래사이트를 통해 거래할 것을 당부하며 ‘경찰청 사이버캅 앱’을 추천하였다.

‘경찰청 사이버캅’ 앱에는 △URL에 숨겨진 악성 앱 탐지 기능, △URL 관련 서버 국가를 탐지하는 기능, △스미싱 URL 탐지 기능,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탐지기능 등이 있어 스마트폰 스미싱․파밍 피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고

물품 거래시 판매자의 계좌번호와 전화번호가 인터넷 사기에 이용된 번호인지 검색해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며, 신규 스미싱 수법 경보 발령 등 사이버범죄 피해 예방을 위한 사이버안전국의 각종 공지사항도 푸시 알림 방식으로 받아 볼 수 있다.

‘경찰청 사이버캅’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 SK T-스토어 등을 통해 내려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