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 시장,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공동회장에 선출
정하영 시장,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공동회장에 선출
  • 김포데일리
  • 승인 2018.11.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가 30일 경주시에서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제3기 공동회장에 정하영 김포시장을 선출했다.

3기 회장단은 상임회장에 박정현 대전광역시 대덕구청장, 공동회장에 정하영 김포시장과 황인홍 전라북도 무주군수로 구성됐다. 임기는 2년이며 1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다.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의 마을만들기 정책 사례와 바람직한 정책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지난 2015년 8월 결성됐으며, 서울특별시·경기도·강원도·광주광역시 등 광역자치단체 4곳, 김포시 등 기초자치단체 58곳이 가입돼 있다.

정하영 시장은 “마을만들기 운동은 주민자치 역량강화와 지역에서의 주민 삶의 질 향상뿐 아니라 지방분권시대에서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며 “주민이 주도하는 공동체 조성을 통해 각종 지역사회 문제를 공동체적으로 대응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생활자치가 구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동체로서의 마을은 구성원들이 평등한 관계를 맺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라며 “오늘 선출된 회장단이 앞장서 마을만들기의 확산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하영 시장은 김포시의회 의원으로 재직하던 2013년 11월 ‘김포시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조례’를 제정과 마을만들기지원센터 설립을 주도한 바 있다.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김포시는 마을만들기 사업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김포시 마을만들기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주거환경 및 공공시설 개선사업, 환경보전 및 개선사업, 마을자원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및 복지증진 사업, 마을 문화예술 사업, 마을만들기 학습·교육·교류 사업에 대해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