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폴리스사업지역내 주민들 대책없이 세월만 보내고 있는 시와 도시공사 비난하며 대책마련 촉구
시네폴리스사업지역내 주민들 대책없이 세월만 보내고 있는 시와 도시공사 비난하며 대책마련 촉구
  • 김포데일리
  • 승인 2018.11.15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와 김포도시공사가 한강시네폴리스 사업의 민간사업자 재공모를 위한 경기도의 사업자변경 승인만을 기다리고 있는 가운데 민간사업자와 사업협약 해지후 4개월째 이렇다할 대책이 나오지 않자 해당 사업지역내 주민들의 불만과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15일 시와 도시공사, 주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등에 따르면 도시공사의 민간사업자와의 사업협약 해지후 사업지역 주민들이 2개월여 시청앞에서 ‘사업취소’와 ‘현실적인 보상대책’ ‘시장면담’ 등을 요구하며 최근까지 집단행동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지난 14일 고촌읍 대강당에서 정하영 시장과 면담이 이뤄졌다.

이날 면담에는 정 시장을 비롯해 시와 도시공사 관계자와 주민 200여명이 참석했다.

면담에서 주민들은 대책없이 세월만 보내고 있는 시와 도시공사를 비난하며 대책을 촉구하고 “현실적인 토지보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사업을 전면 거부하겠다”고 주장했다.

또,주민들은 특히 한강시네폴리스 사업 착수후 10여년이 지났지만, 결국 민간사업자와 협약 해지의 지경에 빠트린 현 도시공사 사장의 경질과 담당 집행부의 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정 시장은 “토지보상은 관련 규정에 따라 집행하겠지만 가급적 현실적인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현재 경기도에 사업자 변경승인을 요청하고 있어 사업자 변경승인이 이뤄지는대로 민간사업자를 재공모해 사업을 정상화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경기도가 사업자 변경을 순순히 내줄지는 미지수다. 최근 공식적인 요청에 앞서 시와 도시공사가 사업자 변경을 위해 경기도와 실무적으로 접촉했지만, 도의 반응은 싸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시가 지난 2017년 3월 사업기간 연장을 위한 사업승인 변경시 최종 사업기간을 내년말까지로 승인받았지만, 경기도는 내년 3월7일까지 직권으로 사업자를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사업자를 재공모해 다시 시작한다 하더라도 토지보상이 2018년 기준으로 보상하는 현실화가 되지 않으면 사업에 동의할 수 없다”며 “시나 도시공사나 경기도가 사업자변경을 승인해주만 기다리고 있을 뿐 이렇다할 대책을 내놓지 않아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공사는 민간사업자의 시공사 선정과 토지보상 실패의 책임을 물어 지난 8월 민간사업자와의 사업협약을 전격 해지하고 민간사업자 재공모를 위한 사업자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