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 시장 역점 시책중 하나인 김포문화재단 명칭변경 제동
정하영 시장 역점 시책중 하나인 김포문화재단 명칭변경 제동
  • 김포데일리
  • 승인 2018.12.02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문화재단에 평화문화본부를 신설,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며 김포문화재단 명칭을 ‘김포평화문화재단’으로 변경하려던 정하영 시장의 역점 시책에 제동이 걸렸다.

김포시의회(의장 신명순)가 ‘문화재단’이란 명칭이 보유한 고유의 가치를 훼손하고 평화와 관련, 무슨 사업을 할 건지 구체화하지 못한 채 막연히 재단 명칭만을 변경하려 한 단순한 접근을 지적하고 나섰다.

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한종우)는 지난 30일 열린 조례안 심의에서 집행부가 ‘김포문화재단’을 ‘김포평화문화재단’으로 기관 명칭 변경을 골자로 상정한 ‘김포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재단 명칭을 기존 명칭으로 되돌리는 ‘평화’를 삭제, 수정 의결했다. 사실상 부결이다.

이날 심의에서 대다수의 행정복지 위원들은 개정조례안을 마련한 집행부의 의도와 배경에 대해 집중 질타했다.

무엇보다 김포평화문화재단의 정체성에 대한 지적이 집중됐다.

김인수 의원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은 구별돼야 한다. 평화와 관련된 사업들은 중앙정부가 추진해야 할 상위개념이다.”며 “지방정부는 시민의 안고 있는 현안과 욕구, 인프라 구축 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영숙 의원은 “문화재단은 오랫동안 지속돼왔다. 자칫 시민들은 평화문화재단이 새로이 신설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며 “특히 문화는 모든 부분을 포용하는 개념인데 평화가 이를 훼손할 수 있고 문화가 평화에 속하는 하위개념이 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계순 의원도 “평화문화에 이념은 있는가”라고 묻고 “모든 시민이 전쟁없는, 분쟁없는 삶이 평화일텐데 이것도 문화다. 문화로 모든 것을 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단 사업의 중복 논란과 사업계획의 부재도 제기됐다.

오강현 의원은 “시가 민주평통에 지원키로 한 조례에도 나와 있듯이 ‘평화’를 주제로 민주평통이 하고자 하는 일을 재단도 하는 중복과 상충의 우려가 있다”며 “한 지역에서 다른 기관이 같은 개념의 사업을 할 수 는 없다”고 지적했다.

김인수 의원은 “평화와 관련해 어떤 사업도 구체화되지 못했다. 평화라는 타이틀만 있지 내용이 없어 평화가 들어가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이하관 경제국장은 “기존 문화업무에 평화업무를 추가하는 것으로, 문화와 평화는 독립적으로 각각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명칭을 변경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종우 위원장은 “문화재단의 명칭변경은 대부분의 의원들이 부정적이었다”며 “사업의 중복성, 문화재단 고유의 목적이 평화에 치우쳐 변질될 우려, 평화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계획 부재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수정 의결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