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설 명절 과대포장 및 1회용품 집중 지도·점검
김포시, 설 명절 과대포장 및 1회용품 집중 지도·점검
  • 김포데일리
  • 승인 2019.01.18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설 명절을 맞이해 과대포장 된 선물세트류 및 무분별한 1회용품 사용이 많아지게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달 21일 부터 2월 1일까지 과대포장 및 1회용품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요점검 대상은 대규모점포 등에서 판매되는 제과류, 주류, 화장품, 완구, 인형류, 잡화류, 종합식품 등의 선물세트류를 중심으로 포장 공간 비율 포장횟수 기준 등 제품들의 포장방법 준수 여부와 대규모점포 등의 1회용 비닐 봉투, 쇼핑백의 사용제공 여부 등도 점검한다.

이번 지도․점검을 통해 적발된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에 대해서는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시정 조치 할 예정이며, 대규모점포에서 1회용 비닐봉투 사용제공 위반 시에는 3월까지 계도기간으로 현장에서 시정 조치 및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한편 과대포장 기준 초과 의심제품에 대해서는 제조업체 등에 검사명령을 통보하고 검사명령을 이행하지 않거나 검사결과 포장기준 위반 시에는 관련법에 따라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김동수 자원순환과장은 “설 명절이 다가옴에 따라 선물세트 등의 과다한 포장은 자원의 낭비 및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므로, 제조 및 유통 업체 관계자들은 과대포장 및 합성수지 포장재 사용량을 줄여 원가절감 및 환경보호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