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청소년 주도로 사회문제 해결 앞장
김포시, “청소년 주도로 사회문제 해결 앞장
  • 김포데일리
  • 승인 2019.03.19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대표이사 이종경)은 청소년들에게 우리 지역 애향심과 자긍심을 심어주고, 청소년 스스로 주인이 되어 기획하고 도전하는 활동을 통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9년 지역사회 기반 청소년 참여사업’ 3종을 추진한다.

‘2019년 지역사회 기반 청소년 참여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2018년 하반기부터 2019년 2월까지 100여명의 김포 청소년들이 직접 지역사회 내 다양한 청소년 관련 과제들을 모색하였고

그 결과 청소년 권익, 사이버 폭력, 세대간 인식개선 3종의 주제를 중점으로 청소년들이 직접 지역사회 참여 사업을 구성하였다.

어떤 마을로(老)? 함께하는 마을로(老)!

우리 사회에서 노인을 공경하고 사회적 약자로서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당연한 도리로 여겨왔지만 이제 ‘경로(敬老)’는 옛말이고 ‘혐로(嫌老, 노인혐오)’라는 비하표현까지 생길정도로 세대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세대통합에 대한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고, 교과서에서는 노인세대를 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아 노인부양을 떠안았다는 부감담에 부정적 인식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들은 인성 및 도덕성 발달과 함께 노인세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함양하고 효행을 실천할 수 있는 지역문화를 조성하고자 2019년 5월부터 10월까지 ‘세대 소통․화합 프로그램 마을로(老)’를 운영한다.

마을로(老)에서는 청소들이 노인세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대공감을 높일 수 있도록 직접 노인복지시설로 찾아가는 소통 프로그램과 노인(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기획․운영한다.

이와 함께 노인세대에게 갖고 있는 청소년들의 부정적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여 그 인식을 개선하고, 지역사회 청소년들에게 세대간 존중․소통 화합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사이버 폭력과 악플방지 프로젝트 ‘키(보드)워(리어)드(루와)’

같은 학교 동급생이나 선배로부터 소셜 네트워크나 카카오톡, 메신저 등을 통해 상대를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사이버불링(Cyber buling)이나 온라인상의 신상털기, 악플 등 사이버 폭력이 주변에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지만,

이것을 그저 ‘장난’으로 쉽게 생각해버리는 청소년들이 많다는 사실을 해결하고자, 청소년들에게 사이버 폭력의 경각심을 심어주고 올바른 사이버 에티켓을 전파하는 2019년 3월부터 10월까지 ‘사이버 폭력예방 프로젝트 키․워․드’를 운영한다.

청소년들은 직접 ‘사이버상 발생하는 온라인 폭력과 악플’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고 사이버 폭력, 에티켓과 예방법 등을 상황에 맞게 적용한 사례들을 발굴할 예정이다.

발굴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사이버폭력 예방영상과 달력을 제작하여 청소년 및 학교대상 ‘사이버폭력예방 캠페인’ 추진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 청소년의 건전한 디지털 윤리의식의 확산 및 제고를 위한 문화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다양한 곳에서 침해받기 쉬운 청소년의 권리를 알리자 ‘We All Rights’

2018년 김포시 전체 중․고등학교 35개교 3,200명을 대상으로 한 ‘김포청소년의 인권실태․노동인권’ 실태조사 중 인권침해를 경험하였다는 청소년이 1,220명(38.1%)에 달하며 이에 대한 대처방법으로 70.2%의 청소년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으로써 마땅히 누려야 함에도 관심이 없어서, 침해를 당해도 그 해결 방법을 알지 못해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청소년권리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누릴 수 있도록 2019년 4월부터 11월까지 청소년권리개선활동 ‘We All Right’을 운영한다.

청소년들은 학교재학 유무에 관계없이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발급받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청소년증, 청소년 알바10계명, 여가권, 건강권 등 청소년이 기본적으로 누려야할 권리를 중점적으로 홍보 할 예정이며, 인권침해 시 해결방법 등을 카드뉴스형태로 제작하여 SNS를 통해 언제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해 청소년들의 인권의식 향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사회 내 청소년 축제와 행사 등에서 청소년 권리 인식개선 캠페인․체험부스를 직접 운영하며 아동, 청소년부터 일반 시민들에게 청소년권리를 소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