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지방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율 2.4배 상승
김포시, 지방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율 2.4배 상승
  • 김포데일리
  • 승인 2019.07.09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의 지방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율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는 2015년 9월말 세외수입징수팀을 신설해 지방세외수입 정리에 발 벗고 나선지 4년여 만에 징수율을 2.4배 높이는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시의 이월체납액 징수율은 2015년 33억 원 징수로 8.9%에 불과했으나 2018년에는 72억 원 징수로 21.3%로 증가했으며, 2019년 상반기에는 징수액이 40억 원을 초과해 체납액 징수율 13%에 달하고 있다.

이는 세외수입징수팀의 전문 세무담당자와 각 실과소 세외수입 담당자의 협업을 통한 성과이며, 또한 2016년 말 차량세무팀을 신설해 효율적이고 전문적인으로 세외수입 체납액을 정리한 결과로 분석된다.

시는 세외수입 체납액 일소를 위해 체납자의 부동산, 동산, 금융재산 등 채권확보 강화에 노력하는 한편, 체납자 현장독려를 중점 실시해 납부의식 향상과 납부자의 능력에 맞는 징수 방향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납세자의 납부 편의를 위해 지방세와 세외수입 체납액 납부 일원화를 적극적으로 검토 추진해 체납액 징수 통합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윤은주 징수과장은 “고질・상습적인 체납자에 대해 다각적이고 강력한 체납처분 및 행정제재를 실시하고,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정밀한 상담을 통해 징수방향을 모색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하며, 세외수입을 체납하고 있는 시민은 조속히 자진납부해 공정한 시민사회 구현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