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분료 40% 해양투기
축산분료 40% 해양투기
  • 권용국
  • 승인 2005.08.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투기 방지위한 ‘공동처리장’ 설치 시급

김포시 관내에서 발생되는 양돈분료의 40%가 해양투기에 의해 처리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양돈분료의 해양투기 억제에 나서고 있어 양돈분료 공동처리장 등의 설치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에 따르면 현재 양계를 제외한 관내 축산농가는 7백여 가구로 소 1만두와 돼지 10만여 두를 사육하고 있으며 이 중 양돈분료만 하루 800t이 발생하고 있다.

이들 분뇨는 각 축산농가마다 설치된 개별처리시설을 통해 정화처리되거나 유기질 비료로 재활용되는 경우 외에 40% 정도가 해양투기에 의해 처리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월 발표된 악취방지법에 따라 정부가 양돈분료의 해양투기 억제에 나서고 있는데다 분료처리 비용마저 올라 양축농가의 분료처리 부담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8일 시에서 열린 축산 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도 축산단체장들은 축산폐수 공동처리시설 건립 등의 대책 등을 건의하고 시가 축산농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 대처해줄 것을 요구했다.

회의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는 "수입산 돼지고기가 밀려오는데다 국내 축산상황마저 점차 나빠지고 있어 축산농가가 설자리를 잃고 있다"며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나 자치단체가 나서 축산관련 시설을 규모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대체적으로 각 축산농가마다 처리시설이 설치돼 있지만 비용절감 차원에서 공동처리시설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며”신도시 건설에 따라 추진되는 하수종말처리장과 병행해 공동처리장을 설치하는 방법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