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판공비 사용내역 공개 '두루 뭉수리'
시장, 판공비 사용내역 공개 '두루 뭉수리'
  • 권용국
  • 승인 2005.09.11 00:00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한 예산집행과 혁신도시에 걸맞는 상세공개 필요

김포시가 지난 7일 김동식 시장의 올 2/4분기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인터넷을 통해 공개한 가운데 공개내역이 구체적이지 못한 채 두루뭉술해 투명한 예산집행을 위해 상세 내역공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법원은 지난 6월 참여연대가 서울시를 상대로 제기한 판공비 정보공개 소송에서 '판공비가 사용된 장소와 대상까지 공개하라'는 취지의 판결을 내린 바 있다.

김포시는 이날 시청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김동식 시장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시장업무추진비로 총 38,553,030원을 사용했다고 공개했다.

지출 내역별로는 간담회 등 급식비로 전체 지출금액의 54%인 20,725,830원을 사용했고 격려금과 성금, 행사기념품 등의 구입비로 44%인 16,927,200원을 지출했다고 시는 밝혔다.

그러나 기관운영비와 시책추진비 모두 지출내역 대부분이 구체적 내용 없이 두루뭉술하게 간단히 지출 내역정도만을 공개하고 있어 '누구를 만나, 무엇을 위해 사용했는지'를 전혀 알수 없어 판공비 사용내역 공개가 형식에 그치고 있다.

또, 사용성격이 엄연히 다른데도 시책추진비와 기관운영비 지출내역이 서로 섞여 있거나 단순히 '시정시책 관련'이란 단어만 삽입, 이를 구분 하는 등 지출내역이 애매모호해 투명하게 사용 돼야 할 판공비가 단체장 입맛에 맞게 편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불러 오고 있다.

시민 신모씨(43.감정동)는 "주민혈세로 매년 적지 않은 예산이 시장 판공비로 사용되고 있는데 시민이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지'를 모르고 시장과 몇몇 관계자만 안다는 것은 문제"라며 "혁신거점도시로 선정된 만큼, 혁신도시 답게 다른 지자체와 달리 이 부분에 대해서만이라도 명확한 공개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동식 시장은 지난 1/4분기 기간 동안에는 총 67,237,510원을 업무추진비로 지출, 이 가운데 62%인 39,354,210원을 유관기관 관계자 대화와 급식비, 간담회 등으로 지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르챠 드려요 2005-09-20 16:46:35
두루 뭉수리는 .................
본뜻:형태가 없이 함부로 뭉쳐진 물건을 이르는 말이다 흔히 쓰는 '두루뭉수리'는 잘못된말이다

바뀐 뜻:말이나 행동이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어서 또렷하지 못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두루뭉술하다'고 쓸 때는 태도나 성격, 일 처리 등이 명확하지 않고 어정쩡한 것을 말한다

예문 : 그 사람, 두루뭉수리라서 그냥 사귀는 데는 좋을지 몰라도 같이 일하는 데는 어려움이 많을 거야 요즘 같은 무한 경쟁 시대에 그렇게 두루뭉술하게 일 처리를 해서야 어떻게 회사를 꾸려 나가겠어?

따라서 위 기사 제목은 두루뭉술이 맞다..................


'말이나 행동이 이것도 저것도 아니어서 분명하지 않다' '모나지도 않고 아주 둥글지도 않게 둥그스름하다'를 이를 때 흔히 쓰는 '두리뭉실하다' '두루뭉실하다' '두리뭉술하다' 는 모두 표준어가 아니다. 네 글자 전부 'ㅜ'가 들어간 '두루뭉술하다'가 바른말이다.

'두루뭉술한 것' '언행이나 태도,성격 등이 두루뭉술한 사람' 을 가리키는 명사도 '두리뭉수리' '두루뭉시리'가 아니라 '두루뭉수리'가 표준어다. '두루뭉술하다'(형용사)를 부사어로 쓰려면 '두루뭉수리로' 또는 '두루뭉술하게'로 하면 된다.



"요즘같은 무한경쟁 시대에 그렇게 두루뭉술하게 일 처리를 해서야 어떻게 살아남겠는가?"

"그 친구, 두루뭉수리라서 그냥 사귀는 데는 좋을지 모르나 중요한 어떤 일을 함께 도모하기는 어려운 사람이야"

무슨 일을 하든 맺고 끊음이 분명해야 한다. 어물쩍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해서는 안될 것이다.

알바구함 2005-09-14 10:13:19
아르바이트 하면 되지여~~~~

교정기자지망생 2005-09-14 08:51:57
월급을 못 받게 될까봐.......................

애정이여 2005-09-14 08:47:42
애정이라니까...............

교정기자 2005-09-13 10:21:34
어떻게 그렇게 하나하나 잡아나가요
과거에 신문사에서 취재기자 말고 교정기자했어요..
정말 대단하네요..
데일리에 교정기자가 없어서 그런가본데 어디 이력서 한번 내보시는게 어떼여..
유독 데일리 기사에만 몇번 이런 지적하던데 애정이예요, 김시장 비판기사에 대한 분풀이예요..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