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솔중학교 안정적인 온라인 수업으로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 높아
푸른솔중학교 안정적인 온라인 수업으로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 높아
  • 김포데일리
  • 승인 2020.05.0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푸른솔중학교(교장 성경모)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의 학교가 온라인 개학을 맞이한 가운데, 안정적인 온라인 수업으로 학생과 학부모들의 높은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다.

“온라인 수업 어떻게 해야 하는지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선생님이 하는 방법을 다 알려주셔서 어렵지 않아요. 재미있어요. 학교 다니는 느낌이 들고, 선생님 얼굴을 봐서 좋아요.”

푸른솔중학교 재학 중인 학생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평가다.

푸른솔중학교는 처음으로 시행되는 온라인 수업에 대비해 온라인 개학 전부터 적응 기간을 가졌다. 개학 이후 서버가 다운되는 등 어려움이 있기도 했지만 적응 기간 덕에 빠른 안내와 대처가 가능했다.

비록 학생들이 각자의 집에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있지만, 학교에서 수업을 받는 것처럼 정해진 일정에 맞추어,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학교에서 받는 수업처럼 진행되고 있다.

푸른솔중학교의 온라인 개학 이후 학생들의 일과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고 있다.

학생들은 아침에 일어나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구글 행아웃 미트(이하 미트)에 접속하여 담임 선생님과 쌍방향 조회를 한다. 얼굴을 보며 인사를 하고, 각종 안내 사항을 전달 받는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접속하지만, 이 때 접속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선생님이 개별적으로 통화하여 안내한다.

교과 수업시간에는 학교 일과표에 따라 수업을 듣는다. 각 교과마다 수업 방식은 다르지만 대부분 미트를 이용해 쌍방향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선생님이 촬영한 동영상을 보고 과제를 하기도 하고, 각 교과 선생님이 공지한 미트 회의방으로 들어가 직접 질문을 할 수도 있다.

종례 시간에는 담임 선생님과 미트에서 만나거나 각 학급 연락을 통해 학습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와 안부 인사를 나누며 일과를 마무리한다.

학교에 다닐 때와 동일한 일과 시간에 맞추어 이루어지는 이러한 운영 방식 덕분에 학생들이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학습을 미루는 일이 없어져 학습 결손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쌍방향 수업과 질문과 피드백이 이루어지기에 학습의 질 또한 높다.

푸른솔중학교에서는 ▲온라인 수업을 위한 기반 조성(드라이브스루 통한 교과서 배부, 스마트기기 및 와이파이 제공, ▲ 온라인 개학 1주일 전부터 이루어진 학습 안내 및 온라인 수업 학습터 사용 방법 안내, ▲ 각 교과에 맞는 다양한 수업 방법 활용과 과제제출, 피드백 등으로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진 점이 만족도 높은 온라인 수업의 비결이라고 밝혔다.

성경모 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이 학교에 나오지 못하고 원격수업을 듣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을 때 적잖이 걱정이 되었으나, 선생님들께서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원격수업이 잘 이루어 지고 있는 듯하다.”고 전했다. 또한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관리와 생활지도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학생들이 실제로 학교에 다니는 것에 비준한 효과가 있어 선생님들께 감사하다.”고 밝혔다.

<참고자료> 푸른솔중 원격수업 관련 자료 (아래)

☐ 운영 개요

1. 학교 현황/ 2020학생 현황/ 2020교직원 현황

2012.01.02

개교

2020.04.16.

제9회 입학식(13학급 414명)

학년

학급수

학생수

비고

1학년

13

414

남 ․ 여

혼성학급

2학년

4

127

3학년

4(1)

118

21(1)

659

구분

교 원

지방공무원

학교회계직

총계

일반직

 

 

인원

1

1

12

28

42

1

1

·

2

3

1

1

7

12

56

1) 원격 수업을 위한 원격수업관리위원회를 구성․운영

2)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의회를 통하여 집단지성을 활용한 원격 수업 연구 활동 및 교사 연수 실시

3)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권을 보장하여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신뢰도를 높임

4) 원격 수업을 위한 행정 지원

3. 추진 경과

1) 온라인 개학 발표(1차, 2차 개학에 따른 계획 세우기) 및 원격 수업 준비를 위한 원격수업관리위원회 위촉

2) 연수 및 각종 협의회 실시(부장, 교과, 학년, 전교직원)

3) 수업시연 및 학년별 쌍방향 조·종례 시연 및 연습

4) 수업 및 조·종례 출석률 조사 및 만족도 조사 실시

☐ 원격수업 유형

1. 실시간 쌍방향 프로그램 : ‘구글 행아웃 Meet’와 ‘Zoom’, ‘네이버 밴드 라이브’와 ‘카카오TV’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비교 분석하는 사전 작업을 거침. 결과적으로 전교사와 학생에게 구글 교육용 계정을 발급, 배정함으로써 쌍방향 수업 운영에 있어서 교사와 학생들이 접속하기 쉽고, 보안 부분에 있어 안정적이며, 많은 사용자들이 들어와도 접속이 끊김이 없기에 현재는 구글 행아웃 Meet를 선정하여 이용하고 있음.

2. 수업 안내 및 과제 제출 용도로 사용하는 과제방 플랫폼 : ‘위두랑’, ‘구글 클래스룸’, 학교 홈페이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비교 분석하는 사전 작업을 거침. 휴업 기간 중에 사용하던 ‘위두랑’ 플랫폼을 사용하기로 최종 결정함.

3. 학습 콘텐츠의 경우 실시간 수업, 교사 영상 자체 제작, EBS 영상, E 학습터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을 교사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쓰고 있고,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비중이 가장 높음.

☐ 학교 특성에 맞는 원격수업 준비 및 진행 과정

1. 원격 수업 준비 단계의 실태조사 및 준비

1) 교사용· 학생용 하드웨어 장비 비교를 통해 스마트 기기 보급

- 노트북, 태블릿 등 하드웨어 장비 비교를 통해 교사들에게는 기존의 업무용 노트북 사용 권장 및 원격수업 필기용 태블릿 구매

- 학생들의 스마트 기기 보유 현황 조사하여 스마트 기기 미보유 학생 및 다자녀 가구에 교육용 태블릿 지원

2) 학부모 의견 수렴 및 원격수업관리위원회 협의

- 원격수업 준비에 앞서서 학부모님들은 학생들이 등교하지 않음으로서 벌어질 수 있는 학습 결손이나 생활지도의 어려움에 대해 우려를 표함. 따라서 원격수업관리위원회에서는 이러한 학부모의 우려를 고려하여 ‘구글 행아웃 미트’를 활용한 실시간 화상 조·종례와 교과 수업 출석 체크를 통한 학생의 학습·생활 관리 방안 등을 고민함. 또한 학생들의 과제 제출 부담을 줄이기 위한 블록 수업 시간표 구성.

2. 온라인 개학에 따른 수업 공개(교사 연수) 운영

- 4월 9일(목) ~ 5월 8일(금): 온라인 수업 시범운영 기간

교과

교사

시기

장소

참관교사

단원(주제)

기술가정

권○경

4월 8일(수) 10:00~

온라인 (구글 meet)

전교사

1. (1) 기술의 의미와 특징

역사

송○욱

4월 10일(금) 16:00~

온라인 (구글 meet)

전교사

영국의 산업혁명

과학

박○아

4월 13일(월) 16:00~

온라인 (구글 meet)

전교사

지권의 변화 (1) 지권의 구조

- 5월 6일(수) ~ 5월 29일(금) : 전문적 학습공동체별 온라인 수업 공개 및 동료장학

* 추후 날짜, 대상학급, 참관교사, 단원 등 선정

*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연계한 수업공개 및 협의

- 6월 18일(목): 온라인 학부모 공개의 날 (학교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3. 등교 개학 이후 온라인 수업 활용 방법 논의

1) 거꾸로 수업 가능함.(미리 수업 내용을 녹화하여 학생들이 보고 오도록 함)

2) 크롬북이나 태블릿이 학교에 구비되어 있는 경우 위두랑이나 클래스룸을 계속 활용 가능함

3)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하여 수업 하는 경우 특히 과제방을 활용하면 됨

4) 클래스룸인 경우 모둠별 공유하여 발표자료를 한 개의 파일에서 함께 공유하여 작성하고 발표자료를 만들 수 있음

☐ 원격수업 운영의 예시

1. 수학(1학년) 1반~6반 수업

1) 사전 작업

- 1학년 수학 수업을 휴업 기간 동안 진행하면서 수업 내용을 EBS와 연계하기 어려움을 알았고, 영상 편집 및 학생들의 배움의 정도를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파악함. 따라서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구글 행아웃 Meet 활용)을 사용하게 됨.

- 수학이라는 과목의 특성상 내용 이해와 문제 풀이가 중요, 교과협의를 통해 45분 쌍방향 수업을 하기로 결정.

- 수업 5분 전 – 행아웃 meet방 오픈, 수업 시작 5분 후 – 출석 확인(현재까지 99% 넘는 출석률)

- PDF 교과서로 그림판을 이용, 학교에서 지원해준 펜타블릿(펜)을 이용해서 학생들에게 풀이를 쉽게 보여주는 활동이 가능, 아이들의 이해도나 만족도도 높음.

- 문제 풀이에서 아이들의 대답과 반응을 댓글로 받고, 신청자를 받아 마이크를 켜서 발표하도록 유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음.

- 연습문제를 풀 때에는 시간을 정하고 다 푼 학생들은 댓글로 [A]라고 표시하도록 알림, 80%(30명 중 25명) 넘는 댓글 확인 후 문제 풀이 진행, 학생들의 이해반응을 파악하는 데 매우 좋음.

- 계획된 평가 계획대로, 교과서의 좋은 문제들을 학생들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수업이 진행되어서 교사, 학생 둘다 만족스러움.

2. 3-2반 학급 운영

1) 실시간 화상 조·종례 운영

- 아침 조회 : 아침 9시에 구글 행아웃 Meet 방에서 조회 시작. 서로 얼굴을 보며 건강 및 자가 진단 체크를 한 뒤, 담임교사가 당일 일과 안내 제공(시간표 및 안내사항 전달)

- 종례 : 일과 수업이 끝나고 다시 아침 조회를 했던 구글 행아웃 Meet 방에 모여 그날의 학습이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간단한 대화, 오늘 하루 동안의 건강 상태 등을 체크하고 종례 사항 전달함.

- 실시간 화상 조·종례의 장점 : 학생들이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됨. 수업 일과표에 맞게 기상하고 수업을 들어서 학습을 미루는 일이 없어져 학습 결손을 방지할 수 있음. 또한 학생들이 방치되어 학교 폭력 사안이 일어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음.

2) 카카오톡, 밴드를 이용한 긴급 학급 소통방 운영

- 조·종례 시간 외에 일과 중의 학급 소통방으로 운영하여 긴급 상황이나 건강 변화 상태 등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용도로 사용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