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란초등학교, 단계별 창의사고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학생 창의력 쑥쑥!
금란초등학교, 단계별 창의사고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학생 창의력 쑥쑥!
  • 김포데일리
  • 승인 2020.12.03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란초등학교(교장 류인숙, 이하 금란초)가 매년 학생의 창의사고력 역량을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금란초의 학년별 창의사고 소프트웨어 교육은 4단계 과정(O-C.A.P)으로 진행된다. Organize(함께 즐기고 뛰놀며 배우는 창의사고력 활동), Creative thinking(창의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언플러그드 기본활동), Activity of coding(코딩 툴을 활용한 소트트웨어 적응활동), Programming(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심화활동) 단계별 활동을 통해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올해의 경우 1학기 온라인 수업환경에서는 언플러그 활동 및 코딩툴(대쉬,오조봇,레고) 학생대여를 통한 언텍트 교육으로 진행했고, 2학기에는 전교생 등교가 가능하여 전문강사와 협력수업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단 한 번의 교육이 아닌 점진적인 성장을 위한 금란초만의 독특한 교육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구체화 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시사점을 가진다. 특히, 고학년이 저학년을 위해 준비하는 소프트웨어 부스활동, 진로교육과 연계한 미래 직업체험에서 학생들이 직접 만들고 프로그래밍한 작품을 재능기부 형식으로 서로 가르치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었다. 자신의 노력과 친구들과의 협업으로 단계별 학습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그 만큼 더 성취감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실제로 학생들은 언플러그 활동이 코딩활동에 큰 도움이 되었다.”, “혼자가 아닌 친구와 함께 생각하고 고민하는 수업이라 기대가 된다.”, “고학년이 되면 후배들에게 멋진 작품을 만들어 설명해 주고 싶다.” 등 소프트웨어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감을 표하는 소감을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위기를 기회로 바꾸자라는 모토를 교육현장에서 실현하고 있는 류인숙 교장은 학생의 창의력은 단 시간에 길러질 수 없으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꽃 피울 수 있다. 이러한 교육활동에 항상 고민하고 정진하는 선생님들 덕분에 가능한 일이다.”라며 교육적 성과를 일선 교사들에게 돌렸다.

학생이 행복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교육 공동체 구성원의 노력이 많이 필요한 시대가 도래 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되고 계획한 활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현 상황 속에서도 단계적으로 짜임새 있게 추진되는 금란초의 학생중심 창의사고 소프트웨어 교육활동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