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계순 의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제안 ,
김계순 의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제안 ,
  • 김포데일리
  • 승인 2021.01.28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계순 의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제안

존경하는 신명순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정하영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계순 의원입니다.

먼저 제207회 임시회에서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현재 코로나 19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모든 행정력이 코로나와 관련한 업무에 동원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코로나 검사와 방역, 거리두기 지도감독 그리고 피해를 입은 시민, 상공인에 대한 생활대책 등 시장님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가 때로는 휴일을 반납하고, 때로는 늦은 야간시간에, 때로는 원망도 들으면서 맡은 바 업무에 묵묵히 고생하고 계십니다.

시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공직자분들께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이 계시기에 우리는 바이러스를 꼭 정복하리라 믿으며, 현재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고 세계 곳곳에서 접종을 시작되고 있어 감염병이 빠른 시일내에 종식되기를 희망해보며 포스트 코로나에 대해 제언을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공직자 여러분!

이제 우리는 코로나 종식 이후에 변화될 김포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재난은 반드시 변화를 동반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우리는 코로나 이후의 변화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코로나 이후에는 기존 소극적인 정부에서 정부의 권한이 강화되는 적극적인 정부로의 전환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 안전한 세상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정부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이 필요해 질 것이라 판단이 됩니다.

따라서 지방정부인 우리 김포시 또한 이전보다 적극적인 지방정부로 전환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감염병 관리에 대한 역할이 강화되고, 공중보건 체계가 강화 될 것입니다.

그동안 사생활로 여겼던 개인의 생활동선과 건강정보가 앞으로는 중요한 공적 자원이 될 것이며, 시민들의 습관과 행동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소비심리, 식사습관, 대화예절, 취미활동 등 공동체 문화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당연하게 여겨왔던 많은 것이 사라지거나 찾아보기 힘들게 될 것이란 걱정도 듭니다.

일부 기업에서 시도되고 있던 재택근무가 정보기술의 개선이 가속화되어 앞으로 일과 삶, 생활과 여행의 경계가 좀 더 허물어질 것입니다.

또한 온라인 비대면 교육과 더나가 원격 의료 도입도 탄력을 받아 관련 사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차원의 대비는 중앙정부에서 하겠지만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코로나 종식 이후를 선제적으로 대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본의원은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우리 행정조직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여 재정립되어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19는 기존의 사회․ 경제질서와 전혀 다른 환경을 직면하게 하였습니다. 비대면 사회로의 급격한 변화는 기존의 대면접촉 중심의 행정서비스 한계를 드러냈으며 다양한 비대면 방식으로의 전환을 요구하였습니다. 이에 우리시에서도 비대면 사회에 대비한 행정조직을 구축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야 할 것입니다.

금번 조직개편으로 미래전략담당관실이 신설되었습니다. 본 의원 또한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투자유치, 전략사업 당연히 김포발전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의 변화를 고려하지 못하면 분명 실패할 것이라 본 의원은 판단합니다.

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코로나 이후의 사회와 산업의 변화에 대해 분석이 선행되길 바라며, 앞으로의 조직개편은 감염병 예방·관리 등 대응역량 강화를 기본으로 하여 행정, 경제, 복지, 안전, 환경 등 변화에 대비하는 조직개편이 될 수 있도록 주안점을 두고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재정지출의 원칙과 우선순위가 재정립되어야 할 것입니다.

본의원은 2021년도 본예산 심의 시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예산이 어느 정도 편성되었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심의과정에서 어느 부서에서도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예산을 반영했다는 보고를 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물론 현재의 위기 극복을 위해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해 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상황만을 생각하고 미래에 대한 대비를 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더 큰 재난이 발생했을 때 우리는 속수무책으로 현재와 같은 고난을 반복해서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세출예산편성에 있어서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신중하고 철저한 분석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감염병 유행에 대처할 매뉴얼을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는 갑작스런 바이러스 대유행으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바이러스는 계속 반복해서 우리를 괴롭힐 것입니다. 그러나 감염병에 대한 매뉴얼이 갖추어지면 분명 고통은 훨씬 덜 할 것입니다.

준비되지 않은 행정은 위기관리에 한계를 드러낼 수 밖에 없습니다.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인력, 시설, 장비 동원의 비효율적 관리는 지역 사회 혼란을 가중시켜 위기관리에 대한 행정의 책임감과 신뢰감을 저하시킬 것입니다.

코로나19로 감염병 등 재해 재난 시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체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우리 김포시의 지역적 특수성을 감안하고 코로나 19에 대한 여러 사례를 냉철히 분석해서 김포시만의 매뉴얼을 제작해서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사회 안전망을 갖추길 주문 드립니다.

존경하는 정하영시장님!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코로나 19가 언제 종결될지 아직 단정지울 수는 없지만 앞으로의 세상은 코로나 19 전과 후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이제 우리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식된 이후의 세상이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깊은 고민이 필요하고 대비를 해야 합니다.

본 의원이 언급한 내용 외에도 산업과 경제, 문화와 관광, 식품 등 많은 분야에서 변화가 이뤄질 것입니다.

흑사병이 유럽을 휩쓸고 지나간 후 르네상스라는 화려한 꽃이 피었다고

합니다. 본 의원은 김포시가 지금의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고 슬기롭게 극복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어떤 변화가 닥치든, 우리 삶에 긍정적 변화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