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왜 한 거야!'
'토론회 왜 한 거야!'
  • 권용국
  • 승인 2007.02.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사랑시민연대가 지난 2일 김포시민회관서 연, 김포시장 초청 시정발전 토론회를 두고 말이 많다.

토론회를 마련한 단체를 홍보하기 위한 것인지, 시장의 시정업적을 공개적으로 띄워주기 위한 것인지, 토론회 내내 어디에서도 새롭거나 기대할만한 것 하나 찾아 볼 수 없었다는 것이다.

150여명의 시민이 자리를 함께 한, 이날 토론회는 김포사랑시민연대 임원 4명이 패널로 나와 강경구 시장을 상대로 시정 질의답변과 방청자 질의 순으로 시작 돼 오후 2시부터 2시간가량 진행됐다.

하지만 이날 토론회는 시간문제로 생략되기는 했지만(다행스럽게도) 토론회 시작에 앞서 예정된 시정홍보 영상물 상영과 토론회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인지, 이 단체를 홍보하려는 것인지 모를 팜플렛에서 시작부터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들기 시작했다.

토론회 운영도 마찬가지였다.
토론회를 주관하는 좌장과 토론자인 시장과 패널은 있었지만 정작 토론의 주제도, 서로의 주장을 공박하는 토론도 없었다.

년 초 시장이 각 지역을 순회하며 시민을 대상으로 한해 시정을 알리고 이해를 구하는 정도의 시정에 대한 질문과 답변 형식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러다 보니 강시장의 답변 또한 새로운 것 없이 시장 취임 이후 언로보도를 통해 때로는 공사석에서 여러 차례 얘기됐던 것들을 되풀이하는 것에 그쳐, 참석자 가운데는 토론회를 명분으로 내세운 단체와 시장 홍보에 불과했다는 얘기도 있다.

토론회는 어떤 주제에 대해 찬. 반 양쪽 의견을 가감 없이 듣고 여론형성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민주주의 근간이다.

토론문화에 익숙지 않은 시민들을 위해 시정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묻고 문제점을 짚어 본다는 취지라면 뭐라 할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토론회가 단체와 시정 홍보를 통한 시장 띄워주기의 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이런 면에서 이번 토론회의 뒷맛이 개운치 만은 않다는 느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