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축소 발표에 술렁
신도시 축소 발표에 술렁
  • 권용국
  • 승인 2004.06.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정책 불신, 주민피해 우려
김포신도시 면적이 '당초 계획보다 축소돼 개발된다'는 소식이 건설교통부를 통해 공식 확인되면서 시 지역 전체가 술렁이고 있다.

지난 25일 김동식 시장의 신도시 축소설과 관련한 공식 입장 발표가 있을때까지만해도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는 분위기 속에 일말의 희망을 걸었던 신도시 개발 찬성을 요구해 온 주민들과 신도시 관련업무를 추진해 왔던 시청 관계 공무원들은 28일 건교부의 신도시 면적 축소방침이 전해지면서 망연자실한 모습이었다.

시의 한 관계자는 "얘기만 있었지 신도시가 축소될 줄은 생각을 전혀 못했다"며"신도시 개발면적이 줄면서 시 전체의 도시계획은 물론 지구내의 개발계획까지 전면 수정될 수밖에 없어 앞으로의 일이 더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사시설 보호구역이란 이유로 이번에 제외되면 앞으로 상당기간 건축제한을 받을 가능성이 커 지역 주민들의 피해가 더울 커질 밖에 없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주민 유모씨(45.풍무동)는 "신도시 개발 계획 발표 이후, 행위제한 등으로 지난 1년 간 겪었던 피해는 말로 다할 수 없다"며"신도시 면적 축소로 인해 발생되는 주민 피해에 대해서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신도시 계획발표 이후 백지화를 주장해 온 김포와 양곡, 마송택지개발반대투쟁위원회도 신도시 개발 계획이 백지화가 아닌 축소로 발표되자 각 대책위별로 대책마련에 나서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포신도시반대투재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신도시 면적이 축소될 경우에는 신도시 개발을 않하는게 났다"며"건교부가 경전철을 건설한다고 하는데 150만평 정도를 개발하면서 KM당 건설비용이 수천억 원을 하는 경전철을 어떻게 건설할 수 있겠냐"며 백지화 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신도시는 지난해 5월 9일 수도권지역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건설 계획에 따라 파주와 함께 신도시 개발지역으로 발표돼 2008년 말까지 7만여가구 21만명을 수용할 계획이었다.

양촌면 구래리와 장기, 운양동 일대 500만평 규모로 계획된 김포신도시는 지하철 9호선 연장과 올림픽 대로에서 양촌, 서울 외발산에서 양촌 등의 전철 및 도로계획과 첨단업무용지와 상업용지 등의 지원시설 용지와 국내 최초의 궤도형 전용도로, 폐열을 이용한 지역난방과 쓰레기 관로수송 시스템, 중수도 시설 등을 갖추고 자족기능의 최첨단 생태 전원도시로의 개발 계획이 수립됐었다.

그러나 지난해 말 계획됐던 택지개발 지구지정이 군협의과정에서 수차례 제동이 걸리면서 지난달부터는 신도시반대투쟁위회를 중심으로 '신도시 면적 축소설'이 퍼지기 시작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