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축소 여파 부동산 시장 강타
신도시 축소 여파 부동산 시장 강타
  • 권용국
  • 승인 2004.06.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시 축소 여파가 부동산 시장을 시작으로 서서히 현실로 다가 서고 있다.

지난 28일 건설교통부의 신도시 축소개발 계획 발표 전까지만 해도 '소문' 쯤으로 여기며 늦어지는 신도시 지구지정에 촉각을 곤두세웠던 부동산업소 관계자들은 건교부의 공식발표로 신도시 축소가 기정 사실화 되자 신도시 개발 계획 후광효과로 성사된 토지거래 계약이 줄줄이 해지상태에 이르지나 않을 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장기동 Y부동산 관계자는 "건교부 발표가 있자마자 지난해 성사시켰던 계약자들로부터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으냐' , '계약 해지가 가능하냐'는 등의 문의전화가 빗발쳐 곤혹스러울 정도"라며 "만약 계약 줄 해지 상태가 온다면 정말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벌어질 수 있다"며 신도시 축소 개발 계획에 대한 불안감을 표시했다.

통진면에 위치한 J부동산 관계자는 "신도시 축소로 인해 상대적으로 신도시 개발계획에서 제외돼 땅값이 더 올랐던 이 지역의 경우에는 이번 사태로 인해 예상되는 피해는 말로 다할 수 없을 정도다. 빠른 수습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불안감은 부동산업자들뿐만 아니라 신도시 개발 계획 발표 후 빛을 얻어 대토용 토지를 매입하거나 빛을 내 아파트를 구입한 시민들도 마찬가지다.

지난 29일 한 인터넷 게시판에서 한 주민은 "10여년간 전세를 살다가 신도시가 들어선다고해 은행 빛을 내 오른 가격에 큰 맘먹고 아파트를 장만했는데 어떡해 하냐"며 하소연하기도 했다.

신도시 발표가 있은 지난해 시 지역의 토지거래허가면적은 5천729필지 8백49만1천3백여㎡로 신도시 계획 발표전인 전년도 538필지 87만280여㎡에 비해 10배 이상 늘었다.

또, 부동산 가격도 신도시 발표 전에 비해 배이상 올랐고 인구도 신도시 개발 계획 발표 이후 지난해 말까지 1만3천여명이 증가해 신도시 개발효과에 대한 기대 심리가 크게 작용했던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 같은 불안감 외에 신도시 축소방침으로 인해 침체된 지역 경기가 더 위축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 29일 시청에서 있었던 신도시 축소에 따른 기관단체장 모임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를 '신도시 환란'으로 규정할 정도로 신도시 축소 여파가 부동산 시장뿐만 아니라 각종 규제에 묶여 있는 김포 지역경제를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백지화만이 능사가 아니다. 지역경기 회복을 위해서라도 일단 축소 개발을 받아들이고 토지거래허가나 행위제한 조치 등을 푼 뒤 발전 계획을 모색하는 것이 이번 사태를 뚫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