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사태 수습 시가 나서야 한다
신도시 사태 수습 시가 나서야 한다
  • 권용국
  • 승인 2004.07.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갈등의 골 더 깊어지기전에 시가 책임지고 문제해결에 나서야 된다
신도시 축소개발 계획이 발표되면서 신도시 찬·반 주민간의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인터넷 게시판은 신도시 찬·반 주민들끼리 주고받는 인신공격성 글로 홍수를 이루고 있다.

사회단체장과 정치인, 시의회는 앞다퉈 모임을 갖고 이번 사태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는 성명서와 결의문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신도시 축소 조정 발표 이후의 김포의 모습은 공황상태에 빠져 든 듯한 분위기다.

장마 비가 오락가락 하던 지난 8일 오후 시민회관 광장 앞.

이 날은 정부의 신도시 축소계획에 항의하고 신도시 원안 추진을 위한 주민들의 모임을 결성하기로 한 날이다.

신도시 발표 이후 줄 곳 신도시 반대를 주장해 온 지역주민들은 이들의 모임 소식에 일찍 집을 나서 모임 자체를 봉쇄할 양으로 시민회관 앞에 집결해 진(陳)을 쳤다.

모임을 갖기로 한 시간이 다가오자 우산을 받쳐 든 신도시 찬성 주민들이 하나 둘씩 시민회관 광장에 모여들기 시작하면서 넓지 않은 시민회관 광장 안은 어느 새 경찰을 사이에 두고 신도시 찬·반 주민들의 대치가 시작됐다.

경찰의 벽을 두고 양쪽으로 나눠 기세에 밀릴세라 목청 것 신도시 찬성과 반대를 번갈아 외치는 이들의 모습에서 신도시 문제 해결책을 찾기는 거의 불가능해 보였다.

비를 맞으며 어둠이 내릴 해질 녘까지 대치하던 이들 주민들의 주장은 모두 김포의 미래 발전이 이유다.

정부의 주먹구구식 개발정책에서 비롯된 이들의 갈등을 풀고 갈기갈기 찢긴 주민들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해서는 안 된다.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9일 유정복 국회의원과 김동식 시장 등 각계 사회 기관단체장 40명이 모였다.

하지만 여기서 나온 말은 체면 치레에 그 친 '그 말이 그 말일 뿐' 이었다.

정부의 졸속정책이 빚은 김포 사태는 이제 삼척동자도 다 안다.

이제 시가 사태 수습에 나서야 할 때다.

'찬성이다' '반대다' '정부 잘못이니 책임 져라'고 외치기만 한다면 우리 김포시민이 안고 있는 상처는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

시는 혼란이 거듭되고 있는 이번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하루라도 빨리 대안을 찾아 정부에 제안하고 그 것을 토대로 각 관련 부서에서 공동책임을 지고 지금의 환란을 벗어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