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도 신도시 추진 엇박자
시와 도 신도시 추진 엇박자
  • 권용국
  • 승인 2004.07.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혼란만 가중
신도시 축소 개발안을 놓고 시와 경기도가 엇박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시는 김시장의 1인 시위와 호외(號外) 등을 통해 '정부가 경전철 등 기반시설 설치를 약속하고 있지만 1년전의 약속을 70%나 축소한 지금 믿을 수 없다'며 축소 신도시 거부와 신도시 원안 추진을 위한 주민참여를 호소해 오다 지난 14일 자문단 간담회에서 축소안을 받아들인다는 입장으로 바꿔, 주민들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

시는 지난 14일 '신도시 축소에 따른 향후 도시관리 방안' 설명회를 열고 '다음달 축소 신도시에 대한 지주지정이 완료되면 건교부와 시, 토지개발공사 3자가 참여해 경전철과 도시고속화도로 건설에 대한 합의에 나설 예정'이라며 사실상 축소 신도시안을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에 앞서 경기도는 지난 13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김포 신도시의 원안개발이 필요하다며 김포 신도시 원안 추진을 위한 경기도의 입장을 담은 건의서를 건설교통부에 전달했다.

행정수도 이전문제에 대해 강경입장을 취해 왔던 손학규지사는 행정수도 이전문제를 김포 신도시 원안 추진과 연계해 행정수도 이전반대 입장을 취해 오고 있다.

정부의 졸속정책이 빚은 신도시 축소 개발안에 대해 공동대응에 나서야 할 시와 경기도가 엇박자 행보를 보이고 있는 대목이다.

특히, 시는 정부의 신도시 축소 개발계획 발표 이후 '신도시 축소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김시장은 지난 6일 국방부 청사 앞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김시장은 "축소 신도시로 개발될 경우 주민혼란과 향후 계획도시 건설에 장해 요인이 된다"며"498만평 신도시 원안 추진"을 요구, 중앙언론의 관심을 촉발시켰다.

이어 시는 지난 7일 '김포신도시 건설은 참여 정부의 약속입니다'라는 제목의 호외 4만부를 제작 배포했고 별도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제작, 축소 신도시 반대와 신도시 원안 추진을 위한 시민의견 수렴에 나서는 등 부산을 떨었었다.

시가 신도시 축소개발안에 대해 오락가락하면서 주민들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

이모씨(48.장기동)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인지는 알지만 도대체가 알 수가 없다"면서"축소신도시를 수용할 수 없다고 시장이 시위까지 벌이고는 며칠 있다 조건이 맞을 것 같다고 수용한다고 한다면 이제 정부의 발표보다 김시장의 의중 자체를 믿지 못하는 상황이 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의 관계자는 "498만평 원안데로 추진될수 있도록 도에 건의를 올리기도 했지만 안될 경우, 도시인프라시설이 설치되는 조건으로 받아 들일수 있다는 입장을 뿐"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