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효용성 논란 제기
경전철 효용성 논란 제기
  • 권용국
  • 승인 2004.07.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시 축소로 받는 경전철 재검토돼야 한다
시가 경전철 건설을 조건으로 축소 신도시 수용입장으로 선회하면서 경전철에 대한 효용성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경전철 건설을 추진 중에 있는 지방자치단체마다 건설비용과 운영방법 등을 놓고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시가 경전철 건설을 조건으로 신도시 축소 안을 수용, 시가 김시장 공약 이행을 위해 타당성 검토 없이 무리하게 경전철을 건설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마저 일고 있다.

시는 지난 14일 '신도시 축소에 따른 향후 도시관리 방안'에 대한 자문단 설명회에서 '내년부터 2010년까지 국비와 시행자 부담 8천억원을 들여 차량기지 1곳과 지하철 9호선에서 신도시간을 연결하는 총 20km의 고가형(高架形) 경전철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시의 방침이 알려지면서 일반 시민들 사이에 '무리한 경전철 건설이 오히려 시민부담만 가중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시발전을 가로막는 장해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재검토를 요구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신도시반대투쟁위원회 김인수 사무국장은 "시가 계획한 경전철 건설구간의 총 공사비용은 8천억원으로 이 가운데 시가 8백억원을 부담하게 되는데 3천억원인 시 총 예산을 감안하면 얼마나 무리한 계획인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경전철을 건설하겠다고 하는 시청 관계자 가운데 경전철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이 없이 무조건 경전철만 건설되면 되는 줄 알고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 5곳의 지자체에서 경전철 건설계획을 수립하고 있지만 건설비용과 관리주체 문제로 선뜻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부쳤다

시민 이모씨는 인터넷을 통해 "경전철의 운영 적자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이 된다. 경전철은 전철과 호환이 안 돼 나중에 전철을 놓게 될 경우 오히려 장애가 될 수 있다"며 "축소 신도시를 받아들인다면 아예 고속도로를 하나 더 놔달라고 하는 것이 경제적, 관리적 측면에서 시에 보탬이 된다"며 경전철 건설 계획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와 관련 시의 관계자는 "경전철 건설은 건교부가 제의한 것으로 현재 토지개발공사에 구체적인 계획안을 요구한 상태다. 또, 시도 별도의 계획안을 수립할 예정에 있다"면서 "경전철 건설 재검토에 대해서는 계획안이 나와봐야 '맞는지' '안 맞는지'를 알 수 있어 계획안을 보고 결정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99년 경전철 유치를 위해 용역까지 의뢰했다 건설비용과 운영 등의 문제로 사업에 추진을 보류한 상태며 김시장은 지방선거에 나서면서 경전철유치위원장을 맡아 경전철 유치를 공약으로 제시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