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축소되면서 신도시 건설명분 사라졌다
신도시 축소되면서 신도시 건설명분 사라졌다
  • 권용국
  • 승인 2004.07.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용지역 주민들, “기형 신도시 철회하고 정부에 대안제시하라”…김시장, “신도시 축소됐지만 시 중장기발전계획과 부합”
시청에서 21일 열린 신도시반대투쟁위원회 등 수용지역 주민과의 대화에서 참석자 대부분은 집값 안정과 자족도시 건설을 목표로 추진된 신도시가 군사보호시설 문제로 축소됨에 따라 신도시 건설 명분이 사라졌다며 기형의 축소 신도시 철회를 주장했다.

이원화씨(김포2동 주민자치위원장)는 “신도시를 축소하면서 당초 편입지역에 위치해 있던 건설업체 소유의 토지 대부분이 제외됐다”며 “힘없는 주민들의 토지는 수용하고 대기업의 토지는 신도시에서 제외된 데 대해 분노를 느낀다”며 이에 대한 시의 입장을 물었다.

이윤식씨(감정1통장)는 "498만평에서 156만평으로 신도시가 축소되면서 시의 중장기발전계획인 신도시기본계획에도 부합하지 않게 됐다"며 "김시장은 장기적 발전을 위해 축소 신도시를 철회하고 자체 개발계획을 수립할 용의가 있는지에 대해 답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중택씨(신도시반대투재위원회 고문)는 "지난해 5월 신도시 발표 당시 시가 주민의견을 물었을 때 수용지역 주민 96.7%가 반대 의견을 전했는데 시장은 공인으로서 정부에 어떤 의사를 표명했는지 답해 달라"며 "신도시가 축소되면서 그 동안 정부와 시가 내세웠던 계획, 친환경, 자족도시의 기능은 더 이상 기대할 수 없게 된 만큼 신도시는 백지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고문은 "신도시를 백지화하고 국가 정책사업으로 고촌면과 김포1동 지역의 그린벨트나 농림지역인 홍도평야에 신도시를 유치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생각은 있는지"를 물었다.

이와 관련 김동식 시장은 "주민들이 주장하는 특혜 부분에 대해서는 시 권한 밖의 일이어서 확인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하고 "신도시 면적이 축소됐지만 어느 정도 시와 도의 중장기계발전계획과 부합한다"고 답했다.

김시장은 또 "개인적으로는 김포발전을 위해 정부에 신도시 건설을 찬성한다는 입장을 전한 것은 분명하다"며 "정책사업으로 그린벨트에 신도시를 건설할 수 있을 지는 모르겠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한편, 이중택 고문은 "고촌면 등 일부 지역에 신도시를 찬성하거나 확대해야 한다는 현수막이 시청 지시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주민간의 갈등을 조장하는 이런 행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하자 김시장은 "시에서 지시한 것이 확인될 때에는 사과할 용의가 있고 그렇지 않을 때에는 이 고문이 공개 사과해야 한다"고 응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