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무동 주민, 국회의원과 시장 관료적 행태 비난
풍무동 주민, 국회의원과 시장 관료적 행태 비난
  • 권용국
  • 승인 2007.09.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의 변방으로 밀려난 풍주민권리, 주민 스스로가 되찾자!

도시철도 풍무동 관통 역사 유치와 항공기 소음 대책마련을 위해 11일 풍무동 사무소에서 열린 풍무동 아파트연합회가 주최한 주민토론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국회의원과 시장의 관료적 행태를 성토하며 칼날 같은 비판을 쏟아냈다.

또, 주민들은 도시철도용역을 앞두고 구성된 도시철도추진위원회에 지역을 대표하는 주민이 빠졌다며 재구성을 요구하고 나서 도시철도 노선을 둘러싼 논란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김정대 풍무동 아파트연합회장은 "강경구 시장이 지난 4월 이동 시장실 주민대화에서 '도시철도 풍무동 경우는 분명하다'고 약속한 상태에서 도시철도추진위를 구성하면서 도시철도 역사와 노선은 위원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해 과연 풍무동 역사가 설치될지 의문"이라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김재원 신동아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장은 "도시철도는 대중교통으로 경제성이 아닌 접근성과 효율적 측면에서 검토 돼야 한다"며 "시 전체인구의 25%가 거주하는 풍무동 관통역사 배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리며 교통유발 분담금을 들어 도시철도 직선화를 요구하는 풍무동 관통역사 유치반대 주민들의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또, 풍무동 관통역사 유치를 위해 풍무동 역사추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고 풍무동 관통 역사가 관철되지 않은 경우에 대비, 집단행동을 포함한 시장 주민소환과 인천시 편입요구 등을 통해 김포의 변방으로 밀려난 풍무동 주민들의 권리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시철도추진위원회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됐다.

자유토론에서 신안아파트 동대표인 김기환씨는 "주민세도 안내는 입주예정자가 도시철도추진위원회에 포함된 반면, 풍무동 지역을 대표하는 주민은 들어가지도 못했다"며 도시철도추진위원회의 재구성 필요성을 언급했다.

주민 김기태씨는 "유정복 국회의원도 선거에서 풍무동 역사설치를 공약했고 강시장도 풍무동 역사 설치를 약속한 만큼, 풍무동 관통 역사설치에 대한 의견을 재확인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 '시장 선거는 앞으로 3년 남았고 신도시주민은 한참 후에 입주하게 된다'며 가상주민 눈치보기식 행정에 대한 비난과 함께 '도시철도는 2~30년을 내다봐야 하는 시설로 신도시주민들이 피해를 본다는 생각을 갖지 말도록 이해시키고 설득시키는 노력도 있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항공시 소음 피해에 대한 대책 설명회에서도 선출직 공작자들에 대한 비난이 이어졌다.

송익현 현대 프라임 입주자대표회장은 "풍무동의 문제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뽑아 논 국회의원과 시장이 해결해야 할 상황인데도 이들은 문제 중심에서 비켜 나 있다"며 "이 같은 무책임한 행태와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는 후진적 행정행태가 풍무동 주민들의 정당한 목소리를 지역이기주의로 비춰지게 하고 있다"며 비난수위를 높였다.

김창근 서해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장은 "8월 23일부터 김포시청이 추천한 공인기관을 통해 자체비용을 들여 일주일간 서해아파트에서 측정한 항공기 소음 측정결과 평균 77웨클이 측정됐다"며 "이는 공항공사 측이 제시한 71웨클보다 높은 수치라며 공항공사의 측정자료를 신뢰할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77웨클은 항공기소음 3종 다지구에 포함된다"며 "국회의원과 시장이 발품만 팔아도 공항공사로부터 주민들의 생활권을 지원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잘못된 측정자료를 근거로 미미한 대책만 내 놓고 있다"면서 "아파트별 항공기 소음도 측정과 함께 피해대책추진위를 구성, 변호사를 선임한 뒤 공익소송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토론회에 앞서 정왕룡 의원은 "풍무동 주민들의 적극적인 시정참여는 김포를 발전시키는 한 축이 분명하다. 교통분담금 부담을 들어 도시철도 노선 직선화를 요구하는 신도시 입주예정주민들의 입장을 존중하고 인정하자"며 "그러나 분명한 것은 풍무동 관통역사는 지역이기가 아닌 김포의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공동체 노선"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