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조회, 청와대에 'DMZ 생태환경 남북공동조사' 제안
야조회, 청와대에 'DMZ 생태환경 남북공동조사' 제안
  • 권용국
  • 승인 2007.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생조류보호협회 윤순영 이사장이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지난 18일 청와대에 '비무장지대(DMZ) 일원에 대한 생태환경 남북공동조사'에 대한 의제 채택을 요구하는 제안서를 제출했다고 26일 밝혔다.

윤 이사장은 제안을 통해 "한반도 전체 면적의 0.4%에 해당하는 DMZ는 통일만 된다면 세계가 주목하는 자연생태환경의 보고로, 환경적 가치와 더불어 경제적, 역사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갖게 될 것"이라며 "비무장지대 일원에 대한 생태환경조사와 보전계획의 수립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DMZ의 자연생태에 대한 조사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군사지역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한정된 지역만을 조사하는 국지적 조사에 그쳐 보존계획수립이 어려운 상황에서 비무장지대 인근 일부 지자체와 환경단체, 정치가들이 납북화해협력분위기에 편승, DMZ 주변 개발을 주장하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났다.

그는 서울시의 한강르네상스와 노들섬 조성 계획 등은 통일 이후 갖게 될 DMZ의 환경적 가치를 무시한 근시안적 개발계획이라고 비판한 뒤, 민족의 미래를 위해 DMZ 일원에 대한 과학적 생태 환경적 정밀조사가 먼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윤 이사장은 "DMZ를 중심으로 생태환경만 잘 관리해도 단순 개발논리를 뛰어 넘는 엄청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DMZ에 대한 생태환경 남북공동조사'는 분단된 민족의 국토혈맥을 잇고 남북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민족번영의 기틀이 될 것"이라며 정상회담 의제로 논의해줄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윤 이사장은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에 환경관련 분과위원회 설치도 함께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