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경전철 건설 관련 언론보도에 당혹
시, 경전철 건설 관련 언론보도에 당혹
  • 권용국
  • 승인 2004.07.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교통부의 신도시 경전철 건설계획과 관련, 중앙언론이 23일 건교부 관계자의 말을 빌어 “건설비용을 개발이익금으로 충당하되 부족하면,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보도하자, 시가 진위 파악에 나서는 등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조선과 중앙 등을 포함한 중앙일간지는 이날 오전판 기사를 통해 “건설교통부가 신도시 축소 논란에도 불구, 서울과 신도시를 잇는 고속화도로와 경전철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면서 “경전철 건설에 소요되는 비용 8천억원은 개발이익금으로 충당하되, 부족할 경우에는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시는 신도시 축소 계획 발표 이후, “건교부와 정부가 경전철 건설을 전액 부담하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가 건교부가 언론보도를 통해 경전철 건설비용을 “마송과 양곡택지 개발에서 발생하는 이익금으로 충당한다”고 시와 다르게 발표,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오기도 했었다.

또, 시는 이같은 주민들의 반발과 의혹해소를 위해 자문단 설명회에서 “건교부로부터 경전철 건설에 소요되는 비용은 전액 사업시행자가 부담한다는 공문도 접수돼, 변경 지구계 공람 이후 시와 건교부, 토지개발공사 관계자가 참석한 3자 협의를 통해 경전철 건설비용에 대해 최종 합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언론을 통해 다시 민간자본 유치 방안검토 얘기가 흘러나오자 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채 사태파악에 나서는 한편, 건교부가 시에 보내 온 공문을 들어 언론이 “건설비용에 대한 부분을 잘못 이해한 것이 아니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시는 이에 대한 대응을 자제한 채 변경 지구계 공람이 끝나고 있을 건교부와 토지개발공사 협의과정에서 이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한 후 입장을 밝힐 계획에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