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순영 야조회 이사장, 국무총리상 수상
윤순영 야조회 이사장, 국무총리상 수상
  • 권용국
  • 승인 2007.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두루미 증식 보전 기여 공로 인정
 
윤순영 사단법인 야생조루보호협회 이사장이 지난 10일 인천 서구 국립생물 자원관에서 열린 '국가생물주권 비전 선포식 및 국립생물 자원관 개관식'에서 생물자원보전에 기여한 공로로 국무총리 상을 수상했다.<사진>

이날 행사에는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한 이규용 환경부 장관과 안상수 인천시장 등 각계 인사와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향토 사진작가로 활동 중인 윤 이사장은 한강 개발이 시작된 지난 1980년대 이후 한강에서 자취를 감춘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 재두루미 7마리를 1992년 홍도평야에서 발견한 뒤, 서식지 보전과 모이주기 활동 등을 통해 현재 매년 90~120마리의 재두루미가 한강을 찾아오게 하는데 기여했다.

또, 윤 이사장은 한강하구 조류모니터링과 밀렵감시, 다친 야생동물 구조, 철새먹이주기, 청소년 자연생태문화탐방 사업과 환경보전을 위한 자료수집 등을 통해 한강하구 습지지정에 기여하는 등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국가 환경보전과 환경 발전에 이바지해 오고 있다.

윤 이사장은 지난 16년간의 한강 하구 현장 활동과 조사를 통해 '김포 홍도평야에 도래하는 재두루미(Grus vipio)와 황오리(Tadorna ferruginea)의 개체수 변동추이' 논문을 한국조류학회에 발표한데 이어 '2007년 DMZ 평화포럼' 연구총서 집필에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