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송·양곡 택지개발 전면 재검토하라!”
“마송·양곡 택지개발 전면 재검토하라!”
  • 권용국
  • 승인 2004.07.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주산백지화연합, “신도시 축소된 만큼, 이주단지 명분 사라져”
신·주·산 백지화총연합(위원장 정광영)이 29일 신광철 사회산업국장과 김대순 건설도시국장을 만나, 신도시 백지화와 택지개발 전면 재검토, 산업단지 조상에 따른 기업들의 손실보상 등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광영 위원장은 “신도시가 축소된 상황에서 김시장은 그 동안 신도시 문제로 피해를 본 주민들 앞에 사과 한번 한 적이 있냐”며 따져 묻고 “서종대 단장이 개발이익금 1조2천억원이면 경전철과 고속화도로는 건설할 수 있다고 하는데 1백만평을 개발해 1조2천억원의 이익금을 발생하려면 1평당 1백만원을 주민이 부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상진 마송대책위 위원장은 "손학규 지사도 건교부에 마송과 양곡택지개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전달했는데 김시장은 주민들이 반대하는 택지개발을 강행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사업을 강행하려면 주민들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 놓고 추진"하라고 말했다.

또, 마송대책위 사무국장은 "마송과 양곡 택지개발은 498만평 신도시 개발에 따른 주민 이주단지 조성차원에서 계획된 만큼, 신도시가 축소된 이상, 마송과 양곡택지개발은 전면 재검토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촌산업단지연합반대투쟁위원회 자격으로 면담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들은 "보상차원을 넘어 기업들이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여건과 대책을 세워 달라"고 요구했다.

답변에 나선 신광철 사회산업국장은 정광영 위원장이 지적한 시장의 주민면담 회피 주장에 대해 "의도적으로 시장이 주민들의 만남을 회피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한 뒤 양촌산업단지 추진계획에는 변함이 없고 경전철 문제도 시장의 공약이 아닌 교통시스템의 하나로 이해해 달라"면서 "필요한 시기에 수용지역 주민들과 대화를 통해 고민을 함께 풀어가자"고 제안했다.

한편, 이들 회원 2백여명은 이 날 오전 10시부터 분당 대한주택공사와 경기도청에서 집회를 연 뒤 오후 4시 시청 앞에 집결, 신도시와 택지개발 반대. 양촌산업단지 조성 반대 등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날 집회에는 판교 철거민대책위와 은평지역 철거민대책위 주민 100여명이 함께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