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국회의원, '신도시 대책협의회' 구성 제안
유정복 국회의원, '신도시 대책협의회' 구성 제안
  • 권용국
  • 승인 2004.08.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 중장기발전계획에 부합하고 주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특별 대책기구 필요하다
유정복 국회의원은 5일 김포 중장기발전계획에 맞춰 신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선출 공직자, 전문가가 참여하는 가칭 ‘김포신도시 대책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이날 오전 사우동 효원문화센터 내 곰 카페에서 있은 김포신도시 문제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유 의원은 “정부의 축소 신도시 안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졸속으로 처리돼서는 안된다는 인식 하에 김포의 장기 발전을 위한 전략적 차원에서 적극 대처할 수 있는 특별 기구의 구성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말하고 “시민의 공동대표 기관인 시의회가 그 중심적 역할을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협의회 조직과 구성, 활동사항에 대해 유 의원은 “조례 제정을 통해 활동사항을 명확히 하고, 시민들이 알 수 있게 모든 활동사항을 공개하며 시민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공청회 등의 개최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유 의원은 “건교부의 수정안이 최선도 차선도 아니지만 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면 선결과제를 해소하는 확실한 보장을 전제로 연계성을 가지고 신중하게 추진돼야 한다”면서 “종합개발계획 재수립과 완성된 도시건설을 전제로 한 기반시설 확충” 등을 그 대안으로 들었다.

이 안에 대한 구체적 추진 사항으로 유 의원은 ▲도시고속화도로의 즉시 착공 ▲전액 사업시행자와 국고 충당을 전제로 한 경전철과 대체 수단에 대한 비교검토 ▲수용지구 주민들의 권리보장을 위한 공특법과 택촉법 개정 ▲투기지역 해제와 건축허가 제한 등의 각종 규제의 조속한 완화 및 해제 ▲축소 신도시와 관련한 건설사 특혜의혹 해소 ▲정부정책 오류에 대한 건교부 장관의 공식사과 등을 제시했다.

유 의원은 대책협의회 구성 제안과 관련해 “시청과 입장조율이 있었느냐”는 기자 질문에 “기자회견에 앞서 출장 중인 김 시장을 대신해 최태열 부시장과 이 문제에 대해 전화통화를 나누었고 항간에 떠도는 김 시장의 협의회 구성 거부의사와 관련해서도 최 부시장으로부터 전혀 그렇지 않다는 의견을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권영복 도의원과 이용준 시의회의장, 신광식 의원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