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전소 이전, 대체부지 확보 못해
변전소 이전, 대체부지 확보 못해
  • 권용국
  • 승인 2004.03.22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과 주민간 마찰 재현될 조짐
감정동 변전소 건립을 둘러싼 한전과 신안실크밸리 주민간의 마찰이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월 이후 한전과 주민대책위간 합의에 따라 검토됐던 변전소 이전문제가 대체부지를 확보하는데 실패하면서 한전이 전력난을 들어 더 이상 공사를 늦출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전은 최근 지역 일간지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상태로 간다면 내년 6월부터는 일부 지역에 한해 정상적인 전력공급이 이뤄질 수 없는 상황이 온다"며 "변소건립에 최소 15개월이 걸려 중단된 공사를 다시 시작할 수밖에 없다"며 공사를 재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주민들은 "변전소 건립에 따른 전자파 피해유뮤가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민들이 집단으로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 인근에 변전소가 들어오는 것은 찬성할 수 없다"며 공사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사저지와 등교거부, 공사방해에 따른 주민 고소·고발 등으로 이어지면서 대체부지 이전합의로 소강상태를 보였던 변전소 설치 문제가 8개월만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 됐다.

감정동 변전소는 지난 1998년 사우지구개발에 따른 전력 사용량 증가에 따라 한전이 감정동 신안아파트 인근에 시설용량 15만4천kw의 변전소 설치를 계획, 당초 2002년 준공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환경파괴와 전자파를 우려하는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착공이 늦춰지다 지난 2002년 2월 공사가 시작되면서 한전과 주민간의 마찰이 본격화돼 지난해 7월에는 주민들이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되는 사태를 맞이했었다.

서인천전력사무소의 한 관계자는 "현재 주민대책위가 재구성되는 단계에 있다. 공사를 더 이상 늦출 상황은 아니지만 대책위가 재구성되는 데로 합의점을 찾아보도록 노력하겠지만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때에는 공사를 다시 시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관계기관 협의체가 구성 된 뒤 대체부지로 선정됐던 3곳 가운데 감정동 43번지 일대는 시도시계획도로가 부지를 관통하게 돼 대체부지에서 제외 됐다.
또, 그외 부지로 선정됐던 지역도 "군사시설보호구역에 따른 군협의 문제와 주민들의 시설입지 반대로 선정대상에서 제외됐다"고 한전 관계자는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누구없소 2004-03-22 14:00:58
그동안 말많고 탈많았던 변전소 애기가 다시 고개를 들고 또다시 치열한 싸움은 다시 시작될 조짐이 보이는군요 신안실크벨리 주민은 말도 못한 고통속에서 재산적 피해또한 적지않게 보는것 같더군요.청송과 신안을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가있는데 무슨이유겠습니까.변전소 문제가 제일 크리라 생각 됩니다.
98년부터 전력이 모자라 짓겠다고 시작한 공사가 지금 까지 전력이 모자라서 단전된적 있었던가요.3년여기간이 지나도 단전한번 안되는 공사를 왜 그때는 그렇게 큰일이나 날것 처럼 공사를 강행하려 했는지 못믿을 한전의 대응방법도 문제지만 다수의 피해를 보는 시민은 누굴믿고 투쟁해야 하는지요. 나 몰라라 뒷짐지고 잠자코 있는 시민단체도 이제는 팔걷어 부치고 시민의 옆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투쟁이 되어야 하지않나 생각해봅니다. 내 앞에 나와 이해관계가 없으면 남의 일이고 신도시 반대만 나의 일인양 뒷짐 지시는 반대투쟁위 여러분 같이 고민하는 넓은 마음으로 고민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표를 의식해 되지도 않는 선거공약하는 후보님에게도 진정으로 고민하는 모습을, 가슴속 깊이에서 우러나오는 선거공약이 되길 빌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