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체엔 특혜, 주민에게는 희생 강요
건설업체엔 특혜, 주민에게는 희생 강요
  • 권용국
  • 승인 2004.08.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 등 6개 시민사회단체, 정부에 축소 신도시 재검토 촉구
김포경실련(준)과 김포신주산백지화총연합 등 6개 단체로 구성 된 '시민사회단체연대'는 7일 오후 사우사거리 앞에서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담보해야 할 정부가 원칙 없는 계획으로 김포를 난개발하려 하고 있다'며 김포신도시 재검토를 요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150만평 김포신도시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는 기형적 도시 모양으로 건설업체에겐 특혜를, 주민들에게는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난개발을 조장하는 축소 신도시의 건설을 묵과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또, 이들은 "경전철은 기형적 신도시의 대안이 될 수 업고 경전철과 김포의 미래를 바꿀 수도 없다"며 "졸속 신도시의 문제를 경전철 하나로 무마하려는 건설교통부와 자신의 공약이행을 위한 김포시장의 독선적 사업추진은 계속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행인들에게 호소문을 나눠주며 난개발을 저지하고, 김포시의 계획적 발전을 위해 뜻을 함께 모으자고 호소했다.

한편, 김포신주산백지화총연합와 김포신도시반대투쟁위원회는 오는 13일 오후 4시부터 사우사거리 앞에서 김포신도시와 산업단지, 마송·양곡택지개발 백지화를 염원하는 촛불집회를 열 계획이다.

<호소문 전문>

김포신도시 계획은 전면 재검토되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21만 김포시민여러분!
지난 6월28일 정부가 발표한 150만평 김포신도시 계획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모양으로 김포시의 난개발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담보해야 할 정부가 원칙없는 계획으로 김포시를 난개발하려 하고 있습니다.
도시계획에 있어 면적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작은 도시라 하더라도 환경을 보전하고, 향후 조화로운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연속성을 가진 계획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정부가 발표한 김포신도시의 모양은 어떻습니까?
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는 기형적 도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건설업체에겐 특혜를, 주민들에게는 희생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군사시설보호를 명목으로 축소된 김포신도시의 구획선은 공교롭게도 건설업체가 소유한 아파트 건설 예정부지와 환경보전을 위해 편입키로 했던 삼화제분 소유농지 18만평을 제외했습니다. 반면 장기택지지구개발사업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하고창 지역으로 이주를 추진중인 주민들의 생활터전과 절대농지 29만평을 새롭게 편입했습니다.
이는 건설업체에게는 특혜와 함께 김포시의 난개발을, 주민들에게는 희생을 강요하는 조치로 절대 묵과 되어서는 안됩니다.

경전철은 기형적 신도시의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경전철과 김포시의 미래를 바꾸어서는 안됩니다.

시민 여러분! 2001년 김포시가 자체 용역한 타당성 조사에서도 김포의 경전철 유치는 현실적이지 않다는 결론이 도출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의정부 경전철, 용인 경전철 등 경전철사업을 추진하는 각 자치단체는 막대한 예산을 경전철 건설에 투입하고 있으며, 김포시의 경전철 또한 김포시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졸속 신도시의 각종 문제를 경전철 하나로 무마하려는 건설교통부와 자신의 공약 이행을 위해 김포시민들에게 막대한 재정적 손실을 초래하려는 김포시장의 독선적 사업추진이 계속되어서는 안됩니다.

시민 여러분!
정부에 의한 난개발을 저지하고, 김포시의 계획적 발전을 위해 뜻을 모읍시다!

정부가 추진하는 졸속 신도시 계획은 분명 철회되어야 합니다. 정부가 발표한 김포신도시는 진정으로 계획된 도시가 아닌, 무계획적 졸속 신도시입니다. 또한 정부가 내건 경전철 계획도 김포시의 발전을 담보하는 대안적 교통정책이 될 수 없습니다.
이제 혼란과 반목을 뛰어 넘어 김포시의 계획적 발전을 도모하는데 우리의 뜻을 모읍시다.
전 시민이 함께 김포신도시를 전면 재검토 하고 김포시의 발전적 계획을 수립하는데 힘을 모읍시다.

(김포신주산백지화총연합·김포신도시반대투쟁위원회·민주노총김포시협의회(전교조김포시지부, 사회보험노조김포지부, KT노조김포지회, 정원엔지니어링노조, 금강레미콘노조, 축협노조, 지적공사노조, 환경미화원노조), 김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준), 김포농민회, 검단지역김포시환원범추진윈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