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전소 설치 관련, 한전과 대책위 후속 실무 협상 난항
변전소 설치 관련, 한전과 대책위 후속 실무 협상 난항
  • 권용국
  • 승인 2004.08.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과반수 동의에 따라 변전시설 완전 지하화 조건으로 타결된 김포변전소 설치 문제가 후속 실무 협상과정에서 대책위가 제시한 조건을 놓고 한전이 수용불가 입장을 보이면서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한전과 주민대책위는 18일 오후12시 시청에서 변전시설 완전지하화 조건에 이은 후속 실무협의에 들어가 대책위는 △송배전 지중화선로 국도 48호선 연장 △주민들에게 취해진 민ㆍ형사상 법적 제재 취하 △구속자 1인당 위로금 2천만 원 등 마을발전기금 조성 △변전소 설치로 인한 지가 하락 부분 보상 △독자골 원주민들에 대한 이주대책 마련 등 10개항의 요구조건을 한전에 제시했다.

그러나, 한전 측은 국도 48호선까지의 송배전선 지중화 요구에 대해 아파트 단지에서 검단 방향 도로육교까지는 가능하지만 국도 연장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한전은 또, 변전시설 완전 지하화에 따른 설계와 시공부분 외에 구속자 위로금 지급과 단지 내 CCTV와 현관 자동문 설치, 투쟁 비용보상 등의 요구에 대해서도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이날 협의에서 한전과 주민 대책위는 후속 제시 안을 놓고 고성이 오가는 신경전까지 벌이다 오는 20일 수정안을 놓고 다시 만나기로 하고 협상을 끝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