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건설관련, 민.관협의체 구성 실무협의 무산
신도시 건설관련, 민.관협의체 구성 실무협의 무산
  • 권용국
  • 승인 2004.09.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오후 시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김포 신도시건설 관련, ‘민.관 협의체’ 구성 실무회의가 협의체 참석대상에 대한 신도시반대투쟁위원회의 항의로 무산됐다.

건설교통부와 시는 이날 오후 3시 상황실에서 건설부와 김포시, 토지공사, 시민대표 등 총 11명으로 구성되는 민.관 협의체 구성을 위한 실무협의에 들어가 시민대표 자격의 정광영 신.주.산대책위원장과 이장교 신도시반대투쟁위원장, 윤순영 ‘맑은 김포 21’ 환경 분과 위원장 등 3명이 참석치 않은 가운데 3시부터 비공개로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는 신도시 지구지정에 따라 민.관 합동으로 후속 대책방안 마련을 위해 계획됐다.

그러나 3시 45분께 신도시반대투쟁위원회 회원 30여명이 회의장으로 진입, 협의체 참여 대상을 놓고 거칠게 항의하면서 회의가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반투위 이 훈구 고문은 이 자리에서 “정작 협의는 편입지역 주민들하고 이루어져야 하는데 협의체에 참여한 사람 가운데 편입지역 주민이 어디 있냐”며 협의체 참여 인원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반투위 주민들은 편입지역 주민이 배제된데 대한 분풀이로 회의석상에 놓여 있던 물병을 던지는 등 험악한 분위기까지 연출되기도 했다.

회의를 주제한 신도시기획단 서종대 단장은 “이날 회의는 협의체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회의였을 뿐”이라며 반투위 주민 설득에 나섰지만, 반투위 주민들이 “신도시 건설과 관련해서는 건교부와 협의하면 되고 토지보상은 토지공사와 하면 된다“며 회의가 필요 없다고 돌아갈 것을 요구, 서 단장이 회의장을 빠져 나가면서 민․관 협의체 구성을 위한 첫 회의가 무산됐다.

이중택 반투위 고문은 “협의체를 구성하려면 편입지역 별로 대표를 참석시켜야 한다”면서 “남의 땅에 신도시를 건설하는데 왜 이웃 집사람들이 와서 협의를 벌이느냐 ”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의 관계자는 “어제 반투위 측에 회의참석을 요구했었다”면서 “이날 회의는 협의체 구성을 위한 실무협의 일뿐, 추후 참석 인원 조정을 거쳐 다시 협의회를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관 협의체는 이주자 택지 선조성과 토지 등의 시가 근접 보상, 이주자 택지공급 확대 등에 대한 협의를 벌여 나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