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지구지정 계획 보도에 '반투위' 반발
신도시지구지정 계획 보도에 '반투위' 반발
  • 권용국
  • 승인 2004.03.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교부 '언론보도와 달리 다음달로 못박을 수 없다'고 해명
일부 언론이 29일 건교부가 다음달 신도시예정지구를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앞다퉈 보도하고 있는 가운데 김포2동신도시반대투쟁위와 양촌투쟁위가 사실확인에 나서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중앙 D일보와 일부 지방신문들은 "건교부가 다음달 신도시예정지구를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 광역교통계획과 지구단위계획 등의 절차를 거쳐 내년 하반기까지 택지개발실시계획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건교부는 지난해 5월 김포신도시개발을 발표하면서 11월 신도시개발예정지구를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신도시예정지구에 포함 된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가 신도시개발에 따른 한강하구의 생태환경과 철새서식지 파괴 등을 들어 신도시개발 반대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다 국방부와의 군협의가 지연되면서 당초계획보다 지구지정이 늦춰지고 있는 상태다.

언론보도 이후 김포2동과 양촌대책위는 신도시개발에 따른 한강하구의 생태환경 파괴우려에 대한 대책없이 군사협의도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서둘러 신도시지구지정계획을 발표한 것은 주민의사와 상관없이 신도시개발을 강행하겠다는 처사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김포2동신도시반대투쟁위원회 이중택고문은 "환경성검토와 군협의가 지연된다는 것은 북한과 마주한 생태의 보고 한강하구 김포에 신도시를 개발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반증"이라며"그런데도 신도시개발을 강행하려한다면 한강하구 환경보호와 국가안보를 위해 주민들이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오는 31일 국방부 시위를 계획하고 있는 양곡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아직 군협의가 마무리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지구지정계획이 발표된 것은 언론 플레이다. 확인을 거쳐 다음달 지구지정이 사실로 확인 될 경우에는 이에 상응한 대책을 세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건교부 신도시기획단의 관계자는"아직 군사협의가 끝나지 않았다. 다음달 지구지정이 있을 것이라는 언론보도는 당초 신도시계획을 발표하면서 내논 계획을 참고로 한 보도다. 군사협의 문제로 언론보도와 달리 다음달 지구지정 계획은 가변적"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