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여년 만에 한강하구 철책선 제거 한다
40여년 만에 한강하구 철책선 제거 한다
  • 김포데일리
  • 승인 2012.03.29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70년대 북한 무장공비 침투 저지를 목적으로 군(軍)이 설치한 한강하구 철책선이   제거된다.

한강 하구는 세계 어느 나라의 수도에 위치한 강 보다 크고 수량도 풍부하다. 그럼에도 불구, 철책을 경계로 강제 분리되어 어로 등 생업은 물론 주민의 휴식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해왔다.

특히 김포는 북과 직접 접해 전체 면적의 83%가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규제 받는 관계로 김포시민들에 있어 한강 철책선 제거는 절실한 숙원이기도 했다.

이에 따라 김포시는 지난 2001년부터 일산대교~서울시계까지의 철책 제거를 목표로 꾸준히 군관 협의를 진행해왔다. 마침내 이에 대한 결실로 김포대교~서울시계 1.3㎞구간에 대해 군부대의 우선 제거 승인이 3월 27일 확정 통보됐다.

따라서  김포시는 즉시 본 구간에 대한 철책제거 사전 작업을 진행 중이고, 4월초 본격적으로 제거할 계획이다. 또한 김포대교에서 일산대교까지 나머지 구간 8.5㎞는 적 침투방어를 위한 최첨단 과학화 감시장비 설치가 완료되는 대로 제거 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한강이 인접해 있으면서도 군 철책으로 인해 접근 자체가 불가했던 한강을 40여년 만에 김포시민들에게 돌려드린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철책이 제거되는 구간 둔치에 자연생태 체험관, 체육공원,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개방한다는 구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