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재교육, 해외연수면 '能事'?
공무원 재교육, 해외연수면 '能事'?
  • 권용국
  • 승인 2004.11.08 00:0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가 어렵다.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원론적으로 내년 예산은 긴축이다. 하지만 충실한 업무연찬과 풍부한 자기개발을 위해 공무원 재교육은 소홀히 할 수 없다”

김동식 시장은 8일 오전 시청에서 있은 기자 간담회에서 ‘경기침체에 따른 주민 세부담을 덜기 위해 공무원 복지예산을 줄이고 사회복지 예산을 늘려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한 참석자의 질문에 대해 이 같이 말하고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공무원 해외 연수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시장은 “경기가 어렵다고 공무원들에 대한 재교육을 소홀히 한다면 이거야 말로 예산을 잘못 운영하는 것“이라며 시장 취임 이후 시청 안팎에서 줄 곳 제기됐던 잦은 공무원 외유에 대한 시민들의 시각과 다른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했다.

김 시장은 더 나아가 “이제 우리 공무원의 비교 상대는 전 세계로 국내. 외 구분은 의미가 없다”며“공무원의 해외 출장에 대해 과거 시각만 갖고 선심성이라고 평가하는데 이제 유연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 시민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는 공무원들의 해외 선진지 견학은 짧은 기간 안에 선진 행정 시스템을 접목시킨다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나 해외견학을 통한 선지 시스템의 접목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행정 절차와 이를 받아들일 수 있는 행정 시스템에 달려 있다.

몇 년전 부천에 주재할 때 있었던 얘기다.
한 창 음식물 쓰레기 처리문제로 부천시가 골머리를 앓고 있을 때, 이해선 전시장은 공무원들의 일본 견학을 추진했다.

일본의 청소행정은 지금도 우리나라 각 지자체에서 손꼽는 선진지 견학 코스 중의 한 곳이다.

부천시는 일본을 다녀 온 뒤 대장동에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소각장을 건설했다.

그러나 문제는 이 소각시설에서 발생되는 다이옥신 농도가 일본 것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시민단체들로부터 겉잡을 수 없는 지탄을 받은 것이다.

국물없는 일본 음식 쓰레기를 처리하게 설계된 이 소각 시설이 주로 찌게와 국물이 있는 우리나라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데 있어 맞지 않았던 것이다.

일본과 프랑스, 미국, 유럽 각국은 국민소득에서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각 분야에서 분명 우리보다 앞서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우리 스스로를 바라보지 못한 상황에서의 무조건적으로 추진되는 선진지 견학은 해외에서의 공무원 추억 만들기에 불과할 뿐이다.

선진 문물을 배우고 익히기 위해 떠나는 이도 떳떳하고 이를 보내는 시민들도 흡족한 선진지 견학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선진문물을 받아 들일 수 있는 조건과 여건 그리고 이를 다룰 공무원들의 마인드 변화가 먼저 선진화 돼야 할 것이다.

6백여 공직자의 수장으로서 공무원들에 대한 배려는 당연하다.

그러나 김시장은 공무원들이 재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그 것을 해외 견학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 것 같다.

20만 김포시민을 위한 최고의 공직자를 만들기 위한 공무원 재교육은 선진지 견학뿐만 아니라 다른 방법도 있다.

선진지 견학을 통해서만 공무원들의 자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믿는 다면 스스로 혁신적이라고 생각하는 김시장 스스로가 혁신의 대상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04-11-09 10:45:46
..공무원들의 무계획적연수는 찬성할수 없지만 해외연수가 생산적이고 시정에 접목할수있는방법과병행한다면 굿이 딴지를 걸지않습니다.다만,경제도 좀 어려운때에 시행방법을 유연성있게 시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시민 2004-11-09 09:57:26
좋은기사취재 감사.공무원들의 해외연수에 대해 의견이 분분할수가 잇습니다.저도 업무상 외국을 자주나가가는 편입니다만,우선 여건이 허락된다면 가급적 많이 나가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여행이되었다하더라도 확트인세계화로 눈속에 뇌속에 들고오는 무한의 자산은 보물창고와 같습니다.공무원이라면 그것을 잘활용해서 지역발전에 접목시키는데 커다란 동력으로 작용할것입니다.혈세낭비니,마인드한계니..그러한 무조건적인듯한 비판의식보다는 공무원들이 해외연수후에 시정에 접목이 될수있도록 채근해주는방법도 필요하다 보겠습니다.

누구없소 2004-11-08 20:55:51
나는 김포에 거주 하지 않는다.

하지만 고향이란 이유로 시청관련 모든 사항을 모니터 한다.

김포시장의 마인드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묻고 싶다.

공무원에게 잘보이려는 정책이아닌 시민들의 땀과 한숨에서 묻어나는 정책을 펴주길 바라지만 항상 어느정점에 머물러있는듯한 정책에 실망하지 않을수없다.

시민이 요구하는정책이 무엇인가를 이토록 모를수가 있단말인가.

부천의경우 공무원 민원박사란 프로그램을 94년부터 시행하여 응시과목은 시·구·동 전반에 대한 민원업무와 일반 시정상식 등으로 문제는 민원박사 자격취득시험 출제위원회와 민원분야 실무팀장, 지금까지 배출된 민원박사들이 민원박사 교재와 인터넷 부천시청 홈페이지 등에서 각각 출제분야를 맡아 출제했으며, 90점 이상 획득하면 민원박사의 자격과 상금 100만원이 지급된다.

이번에도 역시 민원박사자격취득를 실시하여 결과는 오는 15일 발표될 예정이다.

민원박사제도는 민원업무 담당직원들의 폭넓은 지식습득을 위한 동기 부여와 민원업무 처리능력 배양을 통한 질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94년부터 실시해 지금까지 9명의 민원박사를 배출했다.

이런프로그램도 얼마든지 공무원의 선진화에 부응하면서 공부하는 공무원의 의지를 고취시킬수있다.

이런제도야 말로 시민으로부터 환영받고 시민의 공감대를 이끌어낼수있는 제도가 아닌가 생각되어 이글을 쓰게 됐다.

물론 공무원의 선진화를 위한 해외 외유를 나쁘다고 꼬집을수는 없다.

하지만 시기가 문제라고 본다. 김포의 특성상 모든규제로 묵여 김포경제는 그야말로 지옥이다.

이지옥을 만든장본인이 누구인지 누가 이렇게 만들도록 방관했는지는 나중문제다.

나는 아니니까 나는모른다 말하는 하위직공무원,기술직 공무원 ,뒷짐지고 먼산바라보는 지역사회 선배공무원들에게 말하고 싶어도 누워서 침벹는격이??그만두련다.

심지어 지금의 김포 현실에서 지옥이 아닌 부류는 딱 한부류,공무원이란 소리까지 나돌정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소리가 시장의 귀에 공무원의 귀에 안들린 다는것은 고을원님의 자격에 심각한 문제가 없지 않고서야 왜모르겠는가.

또한 그걸 알면서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려 든다면 시민의 움직임으로 공무원 노조결성을 합리화 해나갈것이며 그런문제를 자초한 사람은 다름아닌 현직시장이란것을 알아야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