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김포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 김포데일리
  • 승인 2012.04.19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교육지원청은 4월 19일 목요일 신양초 시청각실에서 초, 중, 고 교원 290여명을 대상으로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수업혁신 워크숍을 실시 했다.

그동안 경기도교육청의 창의지성교육에 대하여 원활한 소통과 공감대를 구축하고자 다양한 연수를 받았지만 아직도 학교현장에서는 적극적으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였다. 대학교 진학을 위한 수학능력시험의 역류효과(washback effect)가 고등학교와 중학교에는 상당히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심지어 초등학교의 일부 수업현장에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현장의 교사들도 창의지성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필요하다고 인정하면서도 교과진도, 시험 등 현실적 문제 때문에 쉽지 않다는 의견도 있었다

김포교육지원청은 이번 워크숍의 목적은 바로 이러한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보완전략이며. 그 전략은 교사의 역량과 재량이 십분 발휘될 수 있는 수행평가방법을 개선하는 것이다. 특히 독서, 토론, 논술과 연계한 모듈기반의 교육과정재성과 그것을 실제로 학생들이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수학과 문학의 만남, 지리시간에 철학하기 등 교사들이 감독이 되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들을 수행평가의 장에서 배우처럼 마음껏 창의지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