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재채취 중단 위기
골재채취 중단 위기
  • 권용국
  • 승인 2005.0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보존이냐, 홍수통제 기능 상실이냐’
환경부 산하 한강유역환경관리청(구 경인지방환경관리청)이 생태보호를 들어 한강 골재채취사업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혀 옴에 따라 한강 하구지역 홍수 통제기능 상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강골재 채취는 골재공급뿐만 아니라 자유로가 건설된 일산방향과 달리 한강제방에 의존하고 있는 김포 측의 홍수 통제기능에 일조해 오고 있다.

이에 따라 기상 이변에 따른 한강 하구 홍수피해에 대비한 제방보강 등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김포시는 한강유역환경관리청이 한강 골재채취와 관련한 사전환경성 검토 보완 과정에서 지난 12일 한강 하구 일대에 대한 생태보존 가치를 들어 골재채취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통보해 왔다고 18일 밝혔다.

김포시는 건교부의 수도권 골재수급 안정을 위한 골재채취 물량확대 방침에 따라 지난해 4월 고촌면에서 걸포동 간 한강 하구 일대에 대한 골재 부존량 조사를 거쳐 국토관리청과 한강홍수통제소 협의를 마치고 9월 경인지방환경청에 사전환경성검토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철새 서식지 보호 등을 들어 환경단체가 한강 골재채취에 반발하고 나서자 경인지방환경관리청은 두 차례의 보완 요구를 거쳐 지난 12일 이 같은 내용의 회신을 김포시에 통보해 왔다.

김포시의 한강 골재채취 사업은 한강 홍수가 발생한 지난 90년 이후인 92년부터 시작 돼 매년 50~60만㎥의 골재를 채취, 수도권 지역 건설 현장에 모래를 공급해 왔다.

특히, 서해 바다의 염수차단을 위해 행주대교 하부 고촌면 신곡리에서 고양시 신평동간에 건설된 5m높이의 신곡 수중보 설치 이후 한강 하구 하상에 퇴적물이 쌓여가는 상황에서 골재 채취는 한강제방 유실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다.

건교부와 국토관리청은 지난 2001년 한강 하구 퇴적층에 대한 준설 필요성을 제기해 왔었다.

주민 정모(47.하성면 전류리)씨는 “골재채취는 단순한 골재생산이나 공급차원이 아니라 저지대인 한강 하구 지역의 홍수피해를 예방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며 “경기도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의 관계자는 “이 통보가 최종 입장은 아닌 것으로 안다. 홍수통제소 등이 갖고 있는 자료 등을 취합해 다시 협의에 나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