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의회, 김시장의 대주민 신뢰회복부터...
민.관협의회, 김시장의 대주민 신뢰회복부터...
  • 권용국
  • 승인 2005.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 체육대회 대회장도 시장인데, 시장이 판을 벌여 논 신도시 문제를 다루자고 만든 협의회에 위원장이 될 수 없다는 건, 무슨 이유냐’

‘부동산 중개소 개업식에는 가면서 신도시 개발을 위한 첫 민.관협의회 모임에는 바빠서 못 온다는 게 말이나 되나’

지난 18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도시 관련, 민.관협의회에 시민대표 자격으로 참석했던 주민들이 협의회 위원장에 ‘김 시장을 위촉하자’고 제안한데 대해 시가 반대하고 나서자 시측 관계자들을 향해 쏟아낸 불만의 소리다.

이날 시민대표들은 민. 관협의회 기능이 각계각층의 의견을 종합해 신도시 업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구성된 만큼, 논의된 내용이 실질적으로 반영되기 위해서는 책임질 위치에 있는 시장이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주민피해가 전재된 상황에서 진행되는 신도시 개발에 ‘들러리’만 선 꼴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때문이다.

민.관협의회는 신도시 축소 발표 이후, 시가 건교부에 제안, 지난해 9월 첫 번째 회의가 열렸었다.

하지만 시민대표 참가자격을 놓고 논란이 벌어지면서 시는 4개월 만에 시와 건교부, 의회, 학계 관계자 등 총 16명으로 새 협의회를 구성했고 신도시 편입지역 7명의 주민이 시민대표로 참가하고 있다.

첫 번째 회의나 마찬가지인 이날 회의에서 시민대표들은 회의 시작 후, ‘당연직으로 김 동식 시장이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시 측은 협의회 성격상 시장이 위원장을 맡는 것은 모양세가 좋지 않다며 시민대표 측과 1시간 넘게 ‘된다’ ‘안된다’를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몇 분간의 정회 후, 시장의 의중을 들어본 뒤 이 문제를 다루기로 시가 한발 물러서면서 위원장 인선문제가 일단락 됐지만 이날 회의 모습을 통해 시장에 대한 주민불신의 벽을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다.

회의가 끝난 뒤 민.관 협의회 대해 적지 않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우려는 김 시장의 위원장 선임을 집요하게 요구했던 시민대표들 처럼, 이 모임이 자칫 신도시 개발을 위한 요식행위에 그칠 수도 있다는데서 시작됐을 것이다.

시는 민.관협의회를 통한 주민의견 수렴에 앞서 먼저 김동식 시장과 주민들 사이에 높게 깔린 불신의 벽을 허무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