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 교수협, 지역 기관장 공동성명 반박
김포대 교수협, 지역 기관장 공동성명 반박
  • 권용국
  • 승인 2005.0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 확인이나 객관적 검증 없는 탁상적 언어 羅列
<속보>김포시장 등 19개 지역 기관장들이 김포대학 사태와 관련, 전 홍건 학장을 옹호하는 성명을 발표한 가운데 김포대학 교수 협의회 등 15개 사회단체로 구성 된 ‘김포대학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가 5일 반박 성명을 냈다.

공대위는“지역 기관장들의 성명은 현 사태를 정확히 보지 못한 탁상적이고 일방적인 언어의 나열로 오히려 지역사회의 편파적 여론 선도에 앞장설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공대위는 “지역 선량(選良)인 기관장들이 사태의 바람직한 해결을 위해 학내 구성원들과 대화를 시도하거나 고민하는 노력이나 했었는지, 지역사회 지도자로서 객관적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되묻고 “이러한 노력 없이 전임 학장을 옹호하는 것이 학교 정상화 방안인지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학내 문제는 스스로가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전제하면서 스스로 편파적인 성명서를 낸다는 것은 모순 된 행동이 아닐 수 없다”며 “전임학장의 불법과 비리 등의 적시 된 사실을 외면하고 학장 옹립 지지의견을 밝힌 것은 불법과 비리에 동참하는 것으로 사회 지도층으로서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각성을 촉구했다.

<성명서 전문>

김포대학 정상화와 지역 기관장들에게 바라는 성명서

우리는 학교법인 김포대학의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에 참가한 김포지역 교육시민 공동체들로서 김포대학 사태의 배경과 정상화에 대하여 학내구성원들과 공동 인식을 해왔다. 그러나 김포지역 신문에 발표된 지역기관장들의 성명서가 김포대학의 사태를 정확히 보지 못하고 탁상적이고 일방적인 언어의 나열로 그치고 있어 오히려 지역사회의 편파적 여론 선도에 앞장서고 있음에 대하여 크게 우려한다.

지역의 선량(選良)과 기관장들로서 지역사회의 유일한 대학에 문제가 있다면 바람직한 해결을 위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학내구성원들과 진지한 대화를 시도하고, 함께 고민하는 노력이나 했던가? 그리고 지역사회의 지도자로서 과연 객관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 나아가 지역의 기관과 단체를 이끌어 가는 책임 있는 사람들로서 거중(居中)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시도하기나 했던가? 이러한 노력과 정확한 실태의 파악도 부족한 상황에서 “전임 학장을 일방적으로 옹호하는 것이 과연 정상화 방안인가?”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학내 문제는 스스로가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전제하면서 스스로 편파적인 성명서를 낸다는 것은 모순된 행동이 아닐 수 없다.

전임학장의 불법과 비리, 자격문제는 그간의 언론보도 및 교육부 감사, 임시이사회의 조치에서 미미하게나마 밝혀지고 확인된 바 있다. 이러한 사실들을 외면하고 교육과 경제발전을 염려하여 학장 옹립 지지의견을 밝힌다는 것은 불법과 비리에 동참함으로써 오히려 지역사회와 학교발전에 역행하고, 경제정의를 왜곡하는 처사임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다시 한번 적시하건 데 김포대학의 분규는 설립자의 3남인 전임 학장의 월권행위, 교비유용 혐의, 전횡과 독선행위에 의한 무소불위의 학원 권력에서 비롯된 것이다. 입시, 학사, 인사, 재정 모든 측면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르고도 은폐와 호도는 물론, 그 책임을 부친에게 전가하는 반인륜적 행동도 서슴지 않았음을 우리는 정확히 알고있다. 교육부감사에 의해 불법사실이 적발되어 11건의 징계처분을 받았다. 이러한 사실을 은폐한 채, 서명작업을 진행함에 놀라울 따름이다. 급기야는 임시이사회의 ‘학장직무정지’조치가 내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이사회의 조치를 거부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실정법 체계와 절차를 위반해왔던 미국시민권자에게 지지성명을 보낸다는 것은 사회지도층으로서 대단히 부적절한 처신이기에, 지역 기관장들의 각성을 촉구하는 바이다.

우리는 지역 기관장들의 성명서에 드러난 잘못된 인식을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 “김포대학의 문제는 비리나 민주화 문제의 차원이 아니라 내부 구성원간의 갈등에서 기인한 것”이라는 잘못된 판단을 하고 있다. 김포대학 분규의 시작은 입시부정 문제를 시정하려한 교수들에 대한 명예훼손과 교권침해, 사실 은폐에도 불구하고, 교육부감사결과 밝혀진 입시부정 비리에서 비롯된 것이다.
둘째, “교육부의 감사 결과를 근거로 재단에서 발생한 일부 과오들에도 불구하고 김포대학의 투명성을 신뢰하며 1999년 이사회 발전에 크게 공헌한 현 전홍건 학장을 지지한다”는 점이다. 전임 학장의 투명성을 신뢰한다면 무엇이 투명하고 합리적인 운영이었는지 그 근거를 밝혀야 할 것이다. 근거도 없는 언어적 수사에 불과한 투명성은 교육부 감사결과에서 그 허구가 일부나마 드러나고 있다. 아울러 크게 발전시켰다는 이사회가 오히려 해산된 바,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깊은 성찰이 있어야 할 것이다.
셋째, “외부 단체는 이유 없는 개입을 중단하고, 대학구성원들은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기를 촉구한다”는 것은 지역사회의 책임 있는 인사들의 의견으로는 부적절하다. 스스로 개입하며, 편향된 시각으로 호도하는 모순과 불합리부터 걷어내는 것이 우선이라 할 것이다. 이후 김포대학 정상화를 위해 열려진 시각을 가지고 김포대학 사태를 직시할 때, 비로소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이 찾아질 수 있을 것이다.

지역 기관장들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객관적으로 노력하기보다, 힘있는 자의 말만 경청하여 잘못된 판단을 내릴 때, 과연 김포시민들이 이를 어떻게 생각하게될 지는 자명하다. 김포대학의 정상화를 위하여 노력하는 김포대학 교수협의회를 비롯한 김포지역 참여 공동체들은 공정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아울러 지역기관장들은 지역사회에서 다시금 존경받는 인사로서, 신망을 회복하기를 촉구한다.

2005년 2월 5일

김포대학 정상화를 위한 김포지역 공동대책위원회
참여단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김포지부, 김포대학 교수협의회,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학 지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 전교조 김포지회, 전교조 김포지회 통진중‧고 분회, 김포시 농민회, 김포여성민우회, 김포 여성의 전화, 김포경제정의실천연합(준), 대한지적공사노동조합, 전국축협노동조합 김포지부, 환경운동연합 김포시지회, 전국금속산업노동조합연맹 정원엔지니어링 지회, 한국통신노동조합 김포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