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습지지역 시민토론회 바람직하다
시의회, 습지지역 시민토론회 바람직하다
  • 김포데일리
  • 승인 2005.04.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습지보호지역 지정에 반대하며 환경부의 습지보호지역 지정 설명회를 무산시켰던 김포시의회가 습지관련 시민토론회를 개최한다고 한다.

김포시의회의 시민토론회 개최는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주민협의체인 의회의 참 모습을 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환영할 만 하다.

습지보호지역 지정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

환경부의 한강 하구 일대에 대한 습지보호지역 지정 방침이 발표 되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은 재산권 피해 등을 들어 습지지구 지정에 반대의 목소리를 높여왔다.

시의회 역시 언론보도를 통해 습지보호지역 지정에 대해 원칙적 반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김포는 반세기 가까이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여 주민재산권 행사가 자유롭지 못했다. 여기에 신도시 건설에 따른 규제까지 더해지는 상황에서 습지보호지역 지정은 결코, 반가운 소식만은 아닌 게 분명하다.

이런 점에서 주민을 대표하는 시의회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반영해 환경부의 설명회 참석을 보이콧했다는 것은 일면 이해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시의회의 습지보호지역 지정 반대가 김포시 전체의 의사인지는 분명 짚고 넘어가야 한다.

이 때문에 환경부의 설명회 무산 이후, 시의회를 향해 시민을 대표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적절치 못한 행동이었다는 비난이 쏟아지기도 했다.

최근 시의회 의원 몇몇이 시 관계자와 함께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 경남 창녕 우포늪과 낙동강 하구 지역을 돌아보고 왔다.

이들 의원들은 방문한 우포늪과 낙동강 하구는 습지를 관광자원화한 대표적인 곳이다.

낙동강 하구는 지난해부터 명지대교 건설이 추진 돼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일기도 했던 곳으로 규제로만 여겨졌던 습지보호지역에서 대규모 다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이다.

명지대교는 습지를 찾는 관광객들의 편익을 위해 건설되는 기반시설이다.

김포는 관광자원이 없다고들 한다. 수십만명의 수도권지역 주민들이 김포를 지나 강화를 찾는다.
또, 먼 길을 마다 않고 잘 보존 된 자연생태환경을 만나기 위해 길을 나선다.

김포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면 수도권 최초의 습지를 갖는 도시가 된다.

이번 토론회가 김포의 미래를 확인하고 예측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